[EV 트렌드] 美 전기차 재고 급증, 제네시스 G80 전동화 팔리는데 1년

  • 입력 2023.07.12 14:09
  • 수정 2023.07.13 11:28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미시간주 디어본(Dearborn)의 포드 루즈 전기차 센터(Rouge Electric Vehicle Center)
미국 미시간주 디어본(Dearborn)의 포드 루즈 전기차 센터(Rouge Electric Vehicle Center)

"제네시스 G80 전동화(Electrified G80) 모델이 주인을 찾으려면 최장 350일을 기다려야 한다"충전에 대한 불안함이 해소되지 않은 가운데 공급이 넘치고 가격이 급락한 중고차로 소비자 관심이 쏠리면서 미국의 전기차 재고가 빠르게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시장 분석 기관 콕스 오토모티브(Cox Automotive)에 따르면 지난해 대비 350% 이상 증가한 9만 2000대, 약 92일분의 전기차가 재고로 남아 있다. 온라인으로 소비자에 직접 판매하는 테슬라는 재고 데이터 조사에서 제외했다.

문제는 전기차가 팔리지 않아 재고가 쌓이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콕스는 올해 미국의 신차 가운데 전기차 비중이 6.5%를 돌파하며 사상 처음 100만 대를 돌파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전기차 구매 의사도 2021년 38%에서 최근 51%로 조사돼 시장 전망은 매우 밝은 편이다. 특히 올해 33개, 2024년 50개 이상의 전기차가 출시될 예정이어서 시장 관심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그런데도 미전역의 전시장마다 전기차 재고가 쌓여가는 이유는 무엇일까?

전기차와 다르게 반도체 이슈 이후 공급량이 급증한 내연기관 재고 일은 적정 수준인 70일보다 짧은 54일로 조사됐다. 미국 시장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하이브리드카 재고 일은 평균 44일, 토요타 라브4 하이브리드와 같은 인기 모델은 30일 미만이다. 

하이브리드카 재고 상황이 전기차, 순수 내연기관차보다 짧다는 것에서 답을 찾을 수 있다. 사람들은 여전히 전기차가 비싸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충전 인프라에 대한 불안감과 불편, 배터리 내구력에 대한 의심 등으로 구매를 꺼리고 있으며 그 대안으로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선택하고 있다.

대량 생산 설비를 갖춘 제조사의 전기차 생산 능력이 높아지면서 수요를 초과하는 과잉 생산도 재고가 쌓여가는 이유다. 한편에서는 전기차 구매자 상당수가 신차보다 중고차에 관심을 두기 시작한 것도 재고 증가의 이유로 지목한다.

미국 중고 전기차 가격은 같은 모델의 1년 전과 비교해 지난 1월 8.8% 하락하기 시작해 3월 16.8%, 6월에는 29.5%까지 급락했다. 자동차 판매 사이트 아이씨카(iSeeCars)가 "전기차는 평균 중고차 가격의 거의 10배 가까이 하락했다"라고 했을 정도다.

테슬라 모델 3, 닛산 리프 등 인기 모델의 가격 하락 폭이 워낙 크다 보니 중고차로 수요가 몰리면서 신차 재고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분석이다.

전기차 재고가 늘면서 현지에서는 "지금의 추세나 전망대로 전기차 수요가 늘어난다고 해도 글로벌 제조사의 전기차 생산 시설이 완공되고 본격적으로 가동하기 시작하면 공급 과잉 문제를 걱정하게 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미국의 전기차 생산 능력은 2030년 1200만 대, 한국은 150만 대에 이를 전망이다. 내연기관 생산과 판매가 제한되는 시기가 오면 강제 수요로 공급 과잉 우려가 사라지겠지만 이 때까지 공급과 수요를 적절하게 조절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