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 할인 판매의 역설' 테슬라가 주도한 美 중고 전기차 가격 폭락

  • 입력 2023.07.12 15:30
  • 수정 2023.07.12 15:31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연말부터 시작된 테슬라의 신차 할인 판매 영향으로 미국 중고 전기차 가격이 큰 폭으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테슬라 '모델 3'의 경우 지난해 고점에서 30% 가격이 하락해 중고 전기차 가격 급락을 주도했다.

현지시간으로 11일, 중고차 사이트 '아이씨카스(iSeeCars)'에 따르면 미국 내 중고 전기차 가격은 6개월째 하락 중이다. 이는 전체 중고차 가격이 3개월 연속 전년 대비 4% 하락한 것과 비교해서도 매우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미국 중고차 가격은 코로나19 여파로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를 겪으며 신차 생산에 병목 현상이 발생하자 급등했다. 2021년부터 오르기 시작한 중고차 가격은 한때 신차 보다 높은 가격에도 팔렸다. 

하지만 반도체 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진 이후 신차 시장으로 고객 수요가 이동하며 중고차 가격은 전반적으로 하락세를 겪고 있다. 문제는 전체 중고차 시장의 가격 하락이 안정세에 접어든 가운데 중고 전기차 가격 하락세는 심상치 않다는 부분. 

지난달 미국 내 중고 전기차 가격은 전년 대비 29.5% 떨어졌다. 이는 전월 28.9%, 4월 24%, 3월 16.8%에 이어 점차 큰 폭의 하락세에 접어든 모습이다. 

아이씨카스 수석 애널리스트 칼 브라우너는 "테슬라가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상황에서 중고 전기차 가격 급락은 신차 할인 정책과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라고 말했다. 

중고 전기차 가격은 지난 1월 전년 대비 15.7% 떨어진 이후 매달 증가하고 있다. 이는 테슬라가 신차 가격을 인하했던 시기와 일치한다. 테슬라 차량이 중고 전기차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상황에서 이들은 서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달 테슬라 모델 3 평균 중고차 가격은 3만 7023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30.5% 하락해 신모델 기본 옵션 수준으로 내려왔다. 

한편 관련 업계는 미 연준의 급격한 기준금리 인상에 따라 자동차 담보 대출 금리 또한 상승하며 전체 중고차 가격을 끌어내린 것으로 판단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