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전기차 재고 급증, 딜러의 정보 부족 탓...'테슬라 가장 큰 패자 될 것' 전망도

  • 입력 2023.06.28 12:04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소비자의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급증한 반면 구매를 망설이게 하는 요인으로 판매점(딜러)이 지목됐다. 미국 자동차 조사 기관 콕스 오토모티브(Cox Automotive)가 27일(현지 시각)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충전 인프라 부족과 함께 판매점의 전기차 상식과 정보, 서비스 부족 등이 구매를 망설이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1024명의 소비자와 152개의 판매점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콕스 오토모티브는 "전기차를 판매하는 각 딜러가 구매자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라며 "충전 인프라 그리고 전기차에 특화한 판매와 서비스 기능을 갖추는 것이 시급하다"라고 지적했다.

조사 대상 딜러 가운데 절반 이상은 충전 인프라와 함께 소비자들이 궁금하게 생각하는 배터리 상식 등을 이해시킬 수 있는 정보가 부족했고 이 때문에 사후 서비스에 대한 불안감이 커져 실제 구매를 망설이게 하고 있다는 의미다.

실제로 6월 기준 미국 내 전기차 재고는 내연기관의 평균보다 두 배나 많은 100일에 육박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42% 증가한 수치다. 딜러들은 따라서 전기차에 대한 상식과 서비스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제조사의 지원을 절실하게 요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와 딜러가 전망하는 전기차의 미래도 갈렸다. 소비자의 53%는 전기차가 내연기관을 대체할 것이라고 봤지만 딜러는 31%에 그쳤다(그림 참조).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는 소비자는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 신차나 중고차를 전기차로 고민하고 있다는 소비자가 2021년 38%에서 51%로 크게 늘었다. 미국에는 올해 33개의 새로운 전기차와 50개 이상의 개선 모델이 출시될 예정이며 100만 대 이상의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콕스 오토모티브는 그러나 전체 신차 판매 가운데 전기차의 올해 시장 점유율은 8%에 그칠 것이라고 봤다. 시장을 낙관적으로 보는 전망이 많지만 내연기관의 지배력이 여전히 압도적이라고 보는 것이다. 

한편 뱅크오브아메리카는 앞서 오는 2025년 전기차와 내연기관차의 가격이 비슷한 수준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지엠과 포드, 토요타 등 대량 생산 시스템을 갖춘 제조사들의 전동화 전환이 빨라지면서 2026년 테슬라 시장 점유율이 18%로 떨어져 "가장 큰 패자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키워드
#전기차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