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 트렌드] 테슬라, 주행 중 운전자 모니터링 강화 '하품 · 눈 깜빡임 체크'

  • 입력 2023.05.16 15:38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파일럿, FSD(Full Self-Driving) 등 첨단 주행 보조시스템을 사용하면서도 운전자 주의 경고를 제대로 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비판 받아왔던 테슬라가 차량 내 카메라를 통해 운전자 모니터링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현지시간으로 14일, 테슬라 프로그래밍 소스를 분석하는 해커 '그린(Green)'은 트위터를 통해 테슬라는 운전자가 하품을 하는지, 몇 번 눈을 깜빡이는지, 얼마나 오랫동안 몸을 움직이지 않는지 등을 분석해 운전자 상태를 진단하고 이를 주행에 반영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또 그는 해당 모니터링 기능은 운전자가 오토파일럿과 FSD를 사용할 경우에만 활성화되는 것이 아니며 운전자가 직접 주행하는 상황에서도 사용되는 것으로 파악되고 하지만 테슬라가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어떻게 사용할지는 찾을 수 없었다고 덧붙였다. 

앞서 테슬라는 주행 보조시스템을 사용하는 동안에도 오직 스티어링 휠의 센서만을 통해 주의를 보내는 방식을 유지해 왔다. 또 이를 이용한 일부 운전자는 특수 장치를 사용해 스티어링 휠을 잡지 않은 상태에서 도로를 달리거나 전방 주시를 하지 않고 주행 중 사고를 내 테슬라에 대한 비판 역시 계속되어 왔다. 

이런 이유로 이번 테슬라의 실내 카메라를 이용한 모니터링 강화가 실제 실시될 경우 차량 안전도는 더욱 향상될 것으로 전망되어 현지에서는 긍정적 소식으로 받아들였다. 다만 일각에선 차량 내 상황이 모두 녹화될 경우 사생활 침해와 함께 사고 처리 시 보험사에 더 유리한 상황을 만들 수 있다는 비판도 나왔다. 

한편 이와 관련 테슬라는 실내 모니터링을 언제부터 강화할지 명확히 밝히지 않았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