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에서 자동차로 롤러블 디지털 시대' 현대차·기아 미국서 관련 특허 출원

  • 입력 2023.05.08 13:55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현대모비스가 세계 최초로 차량용 '롤러블 디스플레이(Rollable Display)' 개발 성공 소식을 전한 가운데 최근 현대차·기아가 해당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사이드 미러 특허를 미국에서 출원해 관심이 쏠린다. 

8일 외신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먼저 현대모비스는 지난달 17일, 세계 최초로 차량용 롤러블 디스플레이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롤러블 디스플레이는 내비게이션을 비롯한 주행정보 화면이 위아래로 움직이며 돌돌 말리는 기술로 시동을 끄면 화면이 완전히 사라지고, 주행 중에는 화면의 1/3만 돌출시켜 최소한의 주행정보만 표시할 수 있다. 

내비게이션 모드를 선택하면 화면을 2/3 크기로 키워주고, 주차나 전기차 충전 시에는 16:9 비율의 대화면으로 확대해 영상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다.  

롤러블 디스플레이는 설치 공간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부피를 최소화한 경량 구조가 핵심 경쟁력이다. 현대모비스 롤러블 디스플레이는 현재의 내비게이션이 위치한 자리에 장착하는 데 필요한 깊이가 12cm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현대모비스의 롤러블 디스플레이는 QHD(2560 x 1440)급 이상의 해상도를 갖추고 30인치대의 초대형 화면으로 구현이 가능하단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한편 최근 현대차와 기아는 기존 아이오닉 5에 최초 탑재된 바 있는 디지털 사이드 미러를 대체하는 방식의 롤러블 디지털 미러 관련 특허를 미국에서 처음으로 출원했다.

해당 특허를 살펴보면 기존 디지털 사이드 미러와 유사한 형태로 A필러 인근에 설치되고 다만 사용하지 않을 때 도어 트림 내부로 삽입되고 필요한 경우에만 도어 트림 상단으로 올라온다. 

일부 외신은 현대차·기아의 이번 특허에 대해 앞서 디지털 미러와 같이 외부적으로는 공기역학 성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향후 자율주행시대 실내 공간의 자율성을 더욱 확장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는 일부 콘셉트카의 경우 자율주행기술의 탑재로 스티어링 휠이 용도에 따라 안쪽으로 사라지며 공간 활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되는 것과 유사하다는 의미이다.   

특허를 출원한 현대차·기아 역시 자율주행차 시대에는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질 것이고 움직일 수 없는 물리적 사이드 미러는 이런 디스플레이 집중도를 방해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현재와 같이 접을 수 없는 디지털 사이드 미러는 운전자 가시성을 제한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