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 360도 탐색, 토요타의 새 자율주행 센서

  • 입력 2018.01.06 09:30
  • 수정 2018.01.06 09:32
  • 기자명 최정희 인턴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요타의 인공 지능 연구 개발 부서 토요타 리서치 인스티튜트(TRI)가 2018 CES에서 차세대 자율주행차 플랫폼 3.0을 선보인다. 

TRI는 자율주행의 핵심 기술인 지각 능력을 개선하는 한편, 이를 차량의 디자인에 어떻게 반영하고 또 대량 생산을 위한 시스템 방식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 가운데 지각 능력을 포함한 인식 기술은 차량 주변의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정교한 센서 패키지를 말한다. 

TRI는 전방을 중심으로 200m 범위내에서만 인지했던 기존의 루미나 라이더(Luminar LIDAR)를 차량 주변 360도 모두 커버할 수 있게 개선했다. 

루미나 라이더는 4개의 고해상도 LIDAR 스캐닝 헤드로 어둠 속에서도 물체를 감지하고 식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LIDAR 센서는 전면 패널에 각 하나, 그리고 전면 및 후면 범퍼에 각각 하나씩 설치돼 차량 주변의 사각 지대를 모두 없애고 모든 방향을 감지할 수 있게 됐다. 

TRI는 새로운 성능 개선 LIDAR 센서를 통해 도로에 있는 작은 장애물 또는 물체는 물론 주변 어린이 등을 감지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TRI가 CES에서 공개할 또 하나의 기술은 LIDAR 센서를 차량에 어떻게 설치하는지의 디자인 패키지다. 

TRI는 미시간 앤아버에 있는 CALTY 디자인 리서치와 토요타 북미 R&D 센터의 엔지니어들이 센서와 카메라가 외부에 드러나는 것을 최소화했다.

대부분의 자율주행차가 주요 장비를 차체 외부에 크게 드러나거나 디자인을 상하게 한 것과 다르게 CES에서 공개할 LS는 루프와 패널 등에 통합돼 공기 저항 등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했다.

또, 자율주행에 필요한 주요 장비가 탑재되는 트렁크 공간도 본래의 기능성을 어느 정도 가질 수 있게 디자인됐다.

한편 TRI는 오는 봄부터 렉서스 LS를 기반으로 하는 자율주행 플랫폼 3.0의 생산을 시작한다.  소량 생산을 시작으로 하지만 플랫폼 3.0은 향후 1년 이내에 2개의 새로운 테스트 모델에도 사용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