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 정호인 기자] 타타대우상용차가 지난 17일 태국 파타야 미라지비치 리조트에서 ‘2024 딜러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지난해 우수한 판매 실적을 기록한 대리점과 영업사원을 선정해 시상을 진행했다.타타대우상용차 김방신 사장 및 타타대우상용차판매의 김정우 대표를 포함한 임직원들과 전국 대리점 대표 및 영업사원들이 모인 이번 컨퍼런스는 대외적 이슈로 인해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는 상용차 시장 환경에서도 우수한 판매 성과를 달성한 대리점 담당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개최됐다.먼저, 영업사원 부문에서는 지난해 총 174대의
[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기아가 지난해 11월, 중국 장쑤성 옌청공장에서 생산을 시작한 'EV5' 순수전기차의 본격적인 글로벌 판매에 돌입한다. 오는 6월, 태국과 호주를 시작으로 향후 80여 국가로 EV5 판매를 확대할 전망이다. 5일 외신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기아는 이달 초 중국 장쑤성 옌청공장에서 EV5 수출용 버전의 본격적인 양산에 돌입했다. 당장 오는 6월 태국과 호주를 시작으로 향후 80여 국가로 판매되는 EV5는 국내 판매분은 한국에서 생산되고, 해외 판매용은 중국에서 생산해 수출되는 방식이다. 앞서 기아는 국내
[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도요타의 픽업 트럭 '하이럭스(Hilux)'가 2025년 말 순수전기차 버전으로 출시된다. 도요타는 이를 앞두고 당장 내년부터 태국 파타야 일대에서 프로토타입 테스트를 실시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현지시간으로 26일, 로이터통신 등 외신은 도요타 태국의 야마시타 노리아키 CEO 인터뷰를 인용해 하이럭스 전기차 버전은 2025년 양산될 계획으로 어느 국가에서 제작될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노리아키 CEO는 "양산이 시작되기 전 프로토타입이 태국 파타야 일대에서 테스트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언급하고
[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BYD가 현지시간으로 지난 25일, 중국 지난 공장에서 자사의 700만 번째 친환경차 '덴자(DENZA) N7'을 선보이며 친환경차 생산 700만 대 돌파했다고 밝혔다. 2021년 5월 100만 번째 친환경차 생산을 달성한 BYD는 18개월 후 300만 번째 생산에 빠르게 도달한 뒤, 불과 9개월 만에 다시 500만 대 생산을 돌파했다. 여기에 더해 7개월 만에 이번 700만 대 생산 돌파의 대기록을 작성했다.또한 BYD는 광범위한 브랜드 포트폴리오 산하의 다양한 모델이 각각의 카테고리에서 판매를 견인하며
[오토헤럴드 정호인 기자] 개막전까지 30일 앞둔 2024 오네(O-NE)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슈퍼 6000 클래스 출전 드라이버 라인업이 완성됐다. 이번 개막전에는 18명의 드라이버(7개 팀)가 개막전에 나선다. 새로운 얼굴도, 반가운 얼굴도 포함됐다. 슈퍼 6000에 처음 시트를 앉는 드라이버가 세 명(박석찬, 로터 통추아, 김성훈), 오랜만에 복귀하는 드라이버가 다섯 명(김동은, 이정우, 임민진, 안현준, 최광빈)이나 된다. 3카 체재 운영하는 팀은 5팀으로 크게 늘었다.서한 GP가 엔트리 교체를 감행했다. 기존 김중군, 장현
[오토헤럴드 정호인 기자] 현대차는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ZEPETO)'에서 포니를 비롯해 현대차의 헤리티지를 다양하게 체험해 볼 수 있는 신규 월드 콘텐츠 '타임리스 서울(Timeless Seoul)'을 선보인다고 6일 밝혔다.'제페토'는 사용자를 표현하는 아바타를 통해 가상의 공간에서 친구들과 소통하며 놀이, 쇼핑, 여행 등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는 서비스로, 제약 없이 누구나 창작 활동에 참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많은 성장 세대들이 애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소셜 플랫폼이다.현대차는 브랜드 핵심 유산인 포니를 중심으
[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중국 창안자동차가 유럽과 아시아 시장을 겨냥한 새로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UV 'G318'을 공개했다. 랜드로버 '디펜더'와 벤츠 '지바겐'을 닮은 외관 디자인으로 익숙한 해당 차량은 탁월한 오프로드 성능 또한 발휘한다고 창안 측은 밝혔다. 현지시간으로 15일, 카뉴스차이나 등 외신에 따르면 창안자동차 서브 브랜드 '션란(深蓝 Deepal)'은 최근 브랜드 최초의 PHEV SUV 'G318'을 공개하고 이를 통해 글로벌 판매를 더욱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럽 및 아시아 시장 판매를 앞둔 G318은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현대차가 '성 김(Sung Y. Kim)' 前 주인도네시아 미국대사 겸 美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를 자문역으로 위촉했다. 성 김 前 대사는 미국 정부의 동아태 부차관보, 6자회담 수석대표, 주한국·필리핀 美 대사 등 아시아계 미국인 최초로 3개국 대사 역임한 동아시아·한반도 등 국제관계 전문가다.현대차는 불확실한 글로벌 경영환경에 대한 예측력을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성과 창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미국 정통 외교 관료 출신의 성 김 前 대사를 자문역으로 위촉했다. 성 김 前 대사는 미국 국무부에서 은퇴한 후
[오토헤럴드=김훈기 기자] 중국 최대 전기차 제조사 BYD가 전기차 시장의 가격 경쟁 심화에도 지난 분기 역대 최고 이익률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BYD는 자국 내 판매를 넘어 유럽을 비롯한 해외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어 향후 시장 반응이 주목된다. 31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BYD는 지난 3분기 사상 최대인 14억 2000만 달러, 한화로 약 1조 9200억 원의 순이익을 달성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약 82% 이상한 증가한 것으로 매출 증가로 인해 영업이익률에서도 전년 대비 38% 증가한 222억 달러를 기록했다. B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올해 첫 수도권 나이트가 열린 용인 에버랜드 스피드웨이가 구름 관중으로 들썩였다. 이날 슈퍼 6000 클래스 결승에는 단일 기준 역대 최다인 2만 9881명의 관람객이 불꽃 튀는 레이스를 지켜봤다. 종전 기록은 2019년 4월 28일 1라운드 결승전 2만 9764명이다.2023 CJ대한통운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5라운드가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에버랜드 스피드웨이(2.538km, 슈퍼 6000 기준 37바퀴)에서 19일과 20일 양일 간 열렸다. 슈퍼레이스 대표 클래스인 슈퍼 6000 클래스는 19일 수도권 첫
중국 BYD가 탄탄한 내수를 기반으로 무섭게 성장하고 있다. 전기차를 주로 생산하는 BYD는 지난 2021년 처음으로 생산 누계 100만 대를 달성한데 이어 1년 후 200만 대, 6개월 후 300만 대, 9개월 만인 지난 8월 9일 500만 대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BYD는 하루 평균 7407대를 생산해 300만 대에서 200만 대를 추가하는데 9개월 밖에 걸리지 않았다. BYD는 중국 시안 공장을 비롯해 총 9개의 생산 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연간 생산 가능대수는 약 195만 대다. BYD는 중국 이외 생산 공장 확충에 전력을
만트럭버스코리아는 토마스 헤머리히 만트럭버스코리아 사장이 만트럭버스 그룹의 해외 영업 총괄로 임명돼 오는 8월 1일부터 직책을 수행한다고 밝혔다.토마스 헤머리히 사장은 지난 2021년 7월 만트럭버스코리아 사장 및 오스트랄아시아 (호주-뉴질랜드 지역, 13개국) 총괄 책임자로 부임한 이후 다양한 해외시장에서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만트럭버스 그룹 본사와의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만트럭버스코리아 및 담당 클러스터의 턴어라운드를 진두지휘했다.한국 시장에서는 개인 고객이 절대 다수를 차지하는 특수한 시장 상황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포르쉐 순수 전기 타이칸이 '장거리 최단시간' 신기록을 세웠다. 태국을 출발, 싱가포르를 도착지로 하는 코스에 도전한 모델은 고성능 배터리 플러스 팩을 탑재, 1회 충전으로 최대 512km 주행이 가능한 타이칸 4S 크로스 투리스모다.3명의 드라이버가 번갈아 가며 운전을 하고 배터리 충전은 180kW 및 360kW DC 성능을 갖춘 쉘(Shell) 리차지 고성능 충전(HPC) 네트워크를 이용했다. 포르쉐는 800V 충전 아키텍처로 타이칸의 충전 시간이 매번 25분을 넘기지 않았다고 말했다.포르쉐 타이칸은 태국의 남쪽 도로를 달리고
태국은 아세안 최대 자동차 생산국이다. 연간 생산 대수가 250만 대에 근접한 때도 있었다. 2011년 대홍수, 2020년 코로나 사태 때 140만 대까지 떨어졌지만 2021년 이후 꾸준히 늘기 시작해 지난해 188만 대로 회복세에 들어섰다. 글로벌 완성차 기업들의 공장 19곳이 들어선 태국의 자동차 생산 능력은 연간 400만 대에 이른다. 국가 GDP의 7.5%를 차지할 정도로 태국 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자동차 산업은 일본 자동차가 지배하고 있다. 도요타와 혼다, 닛산, 스즈키 등 일본 기업은 지난 1960년대 부터 태국에
중국 자동차 산업이 전기차 등 신에너지(NEV)와 지능화로 급성장하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28일, '중국자동차산업 경쟁력 현황' 보고서에서 NEV와 첨단 자율주행 등을 앞세운 중국 자동차 산업이 내수를 넘어 해외 시장으로 지배력을 키우고 있다고 분석했다. KAMA에 따르면 중국의 올해 1~5월 NEV 생산은 전년대비 45.1%, 판매는 전년대비 46.8%로, 전체 자동차 생산의 28.1%, 판매의 27.7%를 차지했다. 특히 같은 기간 NEV 수출이 전년대비 162.6% 증가했다. 이는 전체 자동차 수출의 26.0
현대차와 기아가 최근 급성장하는 베트남 자동차 시장에서 판매 최상위권 수성을 위해 경쟁력 있는 제품 라인업 확대를 바탕으로 생산 능력 확보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21일 현대차와 기아는 올해 신차 출시 및 경쟁력 있는 제품 라인업을 바탕으로 효과적 수요 대응을 통해 베트남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근 베트남은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에 이은 동남아 4위 자동차 생산국이자 판매국으로 경제 성장과 맞물려 빠르게 신차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앞서 현대차는 2017년 베트남 탄콩그룹과 닌빈성에 생산합작법인 HTMV를 설립하고
올해 초 글로벌 전기차 보급 규모가 2700만 대를 기록한 가운데 2026년에는 1억 대 전기차가 보급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다만 온실가스 배출 제로(넷제로) 목표를 달성하려면 더 강력한 조치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리서치 기관 블룸버그NEF(BNEF)가 최근 발간한 연례 장기 전기차 전망 보고서(EVO)에 따르면 글로벌 전기차 보급은 올해 초 2700만 대를 기록한데 이어 2026년에는 1억 대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2040년까지 7억대 이상의 전기차가 도로에 보급될 것으로 전망된다. 블룸버그NEF의 EVO
중국이 전 세계 전기차 시장을 빠르게 잠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IEA(국제에너지기구)는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서 전 세계 전기차 수요가 올해 1400만대 이상에 이르고 이 가운데 절반은 중국이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IEA에 따르면 작년에 팔린 전 세계 전기차는 약 1000만대에 달했으며 이 가운데 58%를 중국이 차지했다. 중국에서는 지난해 590만대의 전기차가 팔렸다. 미국이 99만대로 뒤를 이었고 독일은 83만대 영국은 37만대를 각각 기록했다.중국 전기차 수요는 지난해 2021년 대비 80% 이상 늘어 세계 3대 시장으로
"전기차에 올인하는 것이 과연 바른 선택인지,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고 있다". 세계 최대 완성차 도요타는 전기차 시대 전환에 여전히 회의적인 생각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태국을 방문한 도요타 아키오(사진) CEO는 "순수 전기차 전환 속도가 너무 느린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자동차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전기차)에 침묵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전기차 추세가 워낙 강해 회의적인 생각을 갖고 있어도 드러내지 않고 있다는 의미다. 도요타는 순수 전기차 개발에 나서면서도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카, 수소전기차에
테슬라의 독주 시대가 끝날 조짐들이 나타나고 있다. 경쟁차가 대거 쏟아져 나오면서 브랜드 충성도 약화, 시장 점유율 하락 등 시장 장악력이 예전 같지 않은데 따른 것이다. S&P 글로벌 모빌리티는 최근, 고가의 라인업을 가진 테슬라가 폭스바겐, 포드, GM, 현대차 등 대중 브랜드의 저가 모델이 쏟아져 나오면서 시장 점유율이 하락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순수 전기차 누적 판매량에서 테슬라는 98만 9262대를 기록 중이다. 2위 BYD가 기록한 58만 4225대보다 배가량 많은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