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 트랜드] IEA, 中 전기차 세계 시장 점유율 58%...테슬라는 골목 대장

  • 입력 2023.06.07 10:21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시장 진출 예정인 중국 BYD HAN EV
국내 시장 진출 예정인 중국 BYD HAN EV

중국이 전 세계 전기차 시장을 빠르게 잠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IEA(국제에너지기구)는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서 전 세계 전기차 수요가 올해 1400만대 이상에 이르고 이 가운데 절반은 중국이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IEA에 따르면 작년에 팔린 전 세계 전기차는 약 1000만대에 달했으며 이 가운데 58%를 중국이 차지했다. 중국에서는 지난해 590만대의 전기차가 팔렸다. 미국이 99만대로 뒤를 이었고 독일은 83만대  영국은 37만대를 각각 기록했다.

중국 전기차 수요는 지난해 2021년 대비 80% 이상 늘어 세계 3대 시장으로 불리는 유럽(15%)과 미국(55%)의 증가율을 압도했다. IEA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전기차 수요는 2010년 7600대에 불과했다. 당시를 기준으로 하면 12년이라는 기간 동안 무려 42만1329%가 증가한 셈이다.

중국 전기차가 내수 시장에서만 성장한 것은 아니다. 유럽 시장에서 지난해 팔린 중국산 전기차는 전년 대비 70% 증가한 12만 8000여대를 기록하며 시장 점유율이 16%까지 치솟았다. IEA에 따르면 유럽에서 팔린 전기차의 16%가 중국산이다.

유럽에서는 현지 브랜드 대비 저렴한 가격에도 성능 만족도가 높은 중국 전기차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전기차 수요가 급증한 인도, 태국,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시장도 중국이 잠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라질 등 신흥 경제국, 호주와 남미 등에서도 중국 전기차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어 국가별 전기차 판매 순위에서 테슬라가 1위를 차지한 곳은 미국이 유일하다는 얘기까지 나온다.

IEA는 중국이 주도하는 리튬 인산철(LFP) 배터리가 리튬 이온(Li-ion) 배터리를 대체하고 있는 것에도 주목했다. 중국 전기차의 95%에 탑재하는 LFP는 에너지 밀도가 낮고 부피가 크다는 단점에도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최근에는 CTP( Cell To Pack) 기술로 무게를 줄이고 에너지 밀도를 높인 LFP 배터리로 단점을 줄여 국산차는 물론 글로벌 완성차의 전기차에 속속 탑재되고 있다. 특히 삼원계 배터리 대비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주요 광물 공급망으로 리튬 이온 계열을 빠르게 대체할 것이라는 전망도 했다.

한편 IEA는 전기차 시장 점유율이 2030년 35%에 달하면서 하루 500만 배럴 이상 석유 소비량이 줄게 될 것이라고도 전망했다. 이 밖에 현재 약 220개인 전기차 모델의 수도 올해 100개 이상의 신차 추가로 OEM을 합쳐 800개 이상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키워드
#중국 #전기차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