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뉴욕시 현대차·기아 고소 "너무 쉽게 훔치기 좋은 차 팔았다"

  • 입력 2023.06.07 12:14
  • 수정 2023.06.08 07:54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뉴욕시가 현대차와 기아를 상대로 도난하기 너무 쉬운 차량을 판매해 대중에게 피해를 끼쳤다며 소송을 제기했다.

현지시간으로 6일, 로이터 등 외신은 뉴욕시가 현대차와 기아를 상대로 한 공적 불법방해 사유에 관한 고소를 진행했다고 보도하고 해당 소장에는 불특정 보상 및 징벌적 손해배상 요구가 포함됐다고 전했다. 

현재 미국에선 볼티모어, 클리브랜드, 밀워키, 샌디에이고, 시애틀이 이와 비슷한 이유로 현대차와 기아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상황이다.

뉴욕시가 맨해튼 연방법원에 제출한 소장에는 2011년부터 2022년까지 현대차와 기아의 대부분 차량에 이모빌라이저로 알려진 도난 방지 장치가 설치되지 않은 부분을 비난했다. 

뉴욕시는 버튼식 점화 장치와 이모빌라이저가 없는 차량을 훔치는 방법이 '틱톡' 영상으로 공유되고 이로 인해 차량 절도, 범죄 행위, 공공 피해 등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고 주장했다. 

시는 지난해 현대차와 기아의 도난 신고 건수가 2배로 증가했고 올해에도 지난 4개월 간 도난 신고 건수가  977건 접수되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48건 급증했다고 밝혔다. 또 같은 기간 BMW, 포드, 혼다 등의 차량 절도는 감소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지난달 에릭 아담스 뉴욕 시장은 애플 에어태그 배포를 통해 현대차와 기아 차량 절도를 막겠다는 궁여지책을 밝힌 바 있다. 

당시 아담스 시장은 "폭력과 범죄가 증가하고 있으며 차량 절도가 이에 포함되고 현대차와 기아 절도 사례에 주목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에어태그는 모니터링이 쉽고 오래 지속되는 배터리가 있는 훌륭한 추적 장치로 현 행정부와 경찰서의 범죄와 싸우고 사람을 보호하고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기술 사용을 지향하는 방향성과 일치한다"라고 말했다. 

아담스 시장은 에어태그를 차량 내 숨겨두면 실시간으로 차량 이동 경로를 볼 수 있으며 차량 절도가 심각한 지역에 우선 배포할 계획이라고도 덧붙였다. 

한편 현대차와 기아의 차량 노난 범죄 증가는 2021년 5월 미국 위스콘신주 밀워키에서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당시 밀워키에서 발생한 차량 도난의 70%가 2015년 이전 생산된 현대차와 2011년 이전 기아 차량을 대상으로 벌어졌다.

미국 현지에서 현대차와 기아의 차량 도난 범죄가 증가하자 집단소송 또한 제기되는 상황이다. 지난해 8월, 미국 아이오와 남부지방법원에는 현대차와 기아의 현지 법인과 테크니컬 센터를 상대로 일부 차주들의 집단소송이 제기됐다. 

이에 현대차와 기아는 지난 2월, 약 380만 대의 현대차와 450만 대의 기아 차량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실시하고 도난 방지 시스템이 적용됐음을 알리는 스티커를 부착하는 등 적극 대응에 나서고 있다. 

키워드
#현대차 #기아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