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김훈기 기자] 폭스바겐의 간판급 순수전기차 'ID.4'가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또 한 번의 돌풍을 예고했다. 연식변경을 거쳐 상품성을 대폭 향상시킨 2023년형 ID.4는 지난달 고객 인도가 시작된 이후 단숨에 수입 전기차 베스트셀링 2위에 오르며 앞서 국내 첫 출시 2주 만에 초도 물량 완판이라는 놀라운 기록 달성에 한 발짝 더 다가섰다. 8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폭스바겐의 2023년형 ID.4는 국내 시장에서 총 277대가 판매되며 단숨에 수입 전기차 베스트셀링 2위에 올랐다
국내 수입차 판매가 꾸준히 증가 추세에 있지만 구입 의향은 4년째 제자리걸음 중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018년 BMW 화재 이슈와 2019년 일본의 무역 수출 규제로 촉발된 '노재팬' 여파 이후 수입차 구입 의향은 횡보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2일 소비자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는 연례 자동차 기획조사를 통해 앞으로 2년 이내에 새 차를 구입할 예정인 소비자에게 어떤 차를 살지 1순위, 2순위로 답하게 하고 수입차 구입 의향 변화 추이 결과를 발표했다. 그동안의 추이를 살펴보면 수입차 구입 의향률(1순위
자동차 비용 대비 가치(VFM)를 평가하는 조사에서 ‘테슬라'가 1위를 차지하며 렉서스를 흔들었다. 흔히 가성비로 얘기하는 VFM은 연비, 차량 가격, 옵션 가격, 유지비용, 사후서비스(AS) 비용, 예상 중고차 가격 등 6개 측면을 평가해 ‘비용대비가치(VFM : Value For the Money) 만족도’(1000점 만점)를 산출한다.컨슈머인사이트 '연례 자동차 기획조사(매년 7월, 약 10만명 대상)'에서 새 차 구입 후 3년 이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벌인 VFM에서 기아는 점수가 크게 오르면서 한국지엠과
현대자동차 라인업에 신규 추가된 경형 SUV '캐스퍼' 미디어 시승 직후 기자들 반응이 극명하게 갈렸다. 좀처럼 드문 일로 장점과 단점에서 대부분 공통된 의견이 제시되고 취향에 따라 일부 엇갈린 반응을 보였던 여느 시승회와 전혀 다른 분위기다. 전반적으로 이날의 평가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됐다. 한쪽에선 기존 경차 시장에서 찾을 수 없던 상품성을 비롯해 개성 넘치는 디자인에 높은 점수를 줬다. 다른 편에선 판매 가격을 꼬집어 각종 세제 혜택을 고려해도 경차 수준을 넘어섰다는 의견이 설득력을 더했다. 누군가는 "실물로
쉐보레가 상품성이 한층 개선된 '트랙스 SGE 1.4 가솔린 터보' 모델을 공개하고 본격적인 사전 계약에 돌입한다. 신차는 기존 가솔린 엔진 업그레이드, 제3종 저공해차 신규 인증 획득, 사용자 편의 시스템 신규 적용, 다양한 외관 요소 및 기본 사양 강화 등이 주요 특징이다.18일 쉐보레에 따르면 트랙스의 기존 1.4리터 FAM0 터보 엔진을 1.4리터 SGE 직분사 터보 엔진으로 변경한 신차는 GM의 첨단 라이트사이징 기술이 적용됐다. 이를 통해 최고출력 155마력 최대토크 24.5kg.m를 발휘한다. 또한 트랙스
올 1월부터 지난 9월까지 국내 수입차 누적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14.8% 증가한 19만1747대로 집계된 가운데 올 한 해를 약 두 달여 앞두고 수입차 업계는 막바지 신차 출시에 박차를 가하며 판매 모멤텀을 이어간다는 전략이다.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가장 먼저 주목되는 브랜드는 폭스바겐으로 수입차 시장 대중화의 핵심으로 7세대 신형 제타를 국산 중형차 가격보다 저렴하게 책정해 판매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7세대 신형 제타는 MQB 플랫폼을 바탕으로 디자인된 첫 번째 모델로, 완전히 새로운 차체구조와 함께 더욱 풍부해진 사양을 채
지금의 긴 장마가 끝나면 본격적인 여름 피서철이 찾아올 것이다. 불타는 여름 추억에 남을 시원스러운 날들을 보내고 싶다면 서둘러 휴가 계획을 세워야 할 때. 문화체육관광부 조사에 따르면 국민 중 올해 여름 휴가 계획이 있는 응답자는 48.2% 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름 휴가 계획이 있는 국민 중 국내 여행을 고려하는 응답자의 비율이 총 69.8%로 집계되었으며, 이중 거주지에서 여행지로 떠나는 교통수단을 자가용을 선택한 비율은 71.9%로, 많은 국민들이 자가용을 선택하여 국내 여행을 떠나는 것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자동
기아차의 올해 판매 실적이 부진하다. 1월부터 4월까지 국내 판매가 9.8% 줄었고 해외에서는 1.1% 소폭 증가하는 데 그쳤다. 기아차 관계자는 "K 시리즈의 모델 체인지 시기가 왔고 볼륨을 키워줄 신차가 없었던 때문"이라고 얘기한다.기아차가 올해 내놓은 신차는 판매 볼륨이 많지 않은 3세대 쏘울이 전부다. 지난해 연말 등장한 현대차 팰리세이드, 그리고 쌍용차 렉스턴 스포츠 칸과 티볼리, 현대차 쏘나타 등 굵직한 신차가 쏟아져 나와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것을 보면 타당한 이유다.기아차의 변명이 통하려면 6월부터 상황이 달
2018년형은 이미 다 팔렸다. 2019년형이 나올 때를 기다리는 수 밖에. 폭스바겐 플래그십 세단 아테온의 인기가 절정에 달했다. 그것도 새로운 소비 주력층으로 부상한 40대 오빠, ‘영포티(Young 40s)‘의 반응이 가장 뜨겁다.폭스바겐코리아는 지난해 12월 출시한 아테온이 이른바 ‘영포티(Young 40s)’세대 사이에서 심상치 않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자동차 시장뿐만 아니라 전체 소비 시장을 가장 주도하고 있는 구매층이 바로 영포티 세대라고 봤을 때 곧 나올 2019년형 아테온 역시 기대를 부풀린다. 영포티 세
중고차 가운데 여성이 선택한 2018 베스트 셀링카는 ‘스파크 · E클래스’인 것으로 나타났다. K Car(케이카)가 올 한해 거래된 중고차를 집계한 결과, 여성은 국산차 가운데 쉐보레 스파크, 수입차는 벤츠 E클래스를 가장 선호했다고 밝혔다. 성별 구분없이 국산차 중에서는 현대차 그랜저 HG, 수입차는 BMW 5시리즈가 각각 2018년 베스트 셀링 모델로 선정됐다.남성 소비자는 전체 베스트 셀링 순위와 동일한 선호도를 보였다. 국산 중고차는 올해도 현대 그랜저가 부동의 1위를 지켰다. 신차 시장에서 그랜저 IG가 10만대를 넘어서
완성차 제조사와 정보통신 기업이 앞다퉈 차량 공유 카셰어링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현재 시장규모는 연간 약 2250억 규모이지만, 카셰어링 서비스는 젊은 고객이 많다는 점에서 매우 매력적인 시장이자 미래지향적인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카셰어링을 이용하는 20대 비율이 전체 이용자의 약 73%를 차지해 잠재고객 유치에 유리한 서비스로 평가받는 이유이다. 카셰어링 서비스가 20대 소비자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이유는 크게 4가지로 분석된다. 첫째, 젊은 소비자들이 이용하기 편한 스마트폰과 IT 기술이 잘 적용됐다. 대표적으로 그
국내 최대 규모의 튜닝 전시회 ‘2018 서울오토살롱’이 22일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올해 서울오토살롱은 지난 22일 폐막일 기준 총 7만여명의 관람객이 찾은 것으로 집계됐다. 이번 서울오토살롱은 독일, 중국, 일본 등 국내외 총 9개국, 약 118개사, 총 1002부스가 참여하는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됐다. 특히 카케어 용품, 전장제품 및 소모품, 인테리어 제품 등 다양한 오토 액세서리 업체의 참가, 친환경 전기차, 비행 선박 등 차세대 모빌리티 전시, 전문 튜닝샵 및 시공샵의 튜닝카 출품 등 참가 브랜드와 업체 범위가 확대되어
자동차 매니아와 애호가를 위한 자동차 축제 ‘2018 서울오토살롱’이 19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막했다. 오는 22일까지 4일간 열리는 이번 전시에는 국내외 약 118개사 1002부스가 참가해 역대 최대규모로 열렸다.올해 16회째를 맞은 서울오토살롱에는 전기차 제조업체인 엘제이모터스와 자동차 배터리, 휠 그리고 브레이크 디스크 등의 주요 부품을 생산하는 현대성우그룹, 국내 1위, 글로벌 6위의 알루미늄 휠 제조사 핸즈코퍼레이션, 세계 틴팅필름 판매 1위의 루마필름 등 다양한 분야의 협찬사가 참가했다.또 세차놀이문화를 이끌어낸 카테인먼
서울오토살롱 사무국이 ‘2018 서울오토살롱’ 전시행사를 오는 7월 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 한국자동차튜닝협회, 서울메쎄인터내셔널이 주관하는 이번 전시는 국내외 약 118개사 1002부스가 참가해 역대 최대규모로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 해 서울오토살롱에는 한국, 독일, 미국, 중국, 일본 등 총 8개국 115개사가 참가했으며, 전시 4일간 약 6만8000명이 찾아오며 현재까지 누적 참관객은 총 100만명 이상을 기록했다.올해
서울오토살롱 사무국이 ‘2018 서울오토살롱’ 전시행사를 오는 7월 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 한국자동차튜닝협회, 서울메쎄인터내셔널이 주관하는 이번 전시는 국내외 약 150개사 900부스를 목표로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 해 서울오토살롱에는 한국, 독일, 미국, 중국, 일본 등 총 8개국 115개사가 참가했으며, 전시 4일간 약 6만8000명이 찾아오며 현재까지 누적 참관객은 총 100만명 이상을 기록했다. 올해 16회째를 맞은
르노삼성자동차가 이달 국내 시장에 출시한 소형차 '클리오(CLIO)'는 이른바 가격 대비 성능을 뜻하는 '가성비'가 아닌 심리적 만족감이 우선되는 '가심(心)비'로 타는 차량이다. 지난 15일 강원도 강릉 일대에서 중고속 영역과 좌우측 깊은 코너가 포함된 약 63km를 달린 뒤 내린 결론이다.사실, 기자 역시 실제 주행에 앞서 클리오의 스펙을 모니터에 띄우고는 국산 경쟁차와 비교하고 2,000만 원 초반대 구입 가능한 차량 목록을 검색하는 등 가성비에 치중한 정보 수집을 내린 뒤 혀를 끌끌
자동차업계는 여러 불문율이 있다. 대표적인 것이 매년 1월 실적의 고전이다. 업계는 모델 별 연식이 바뀌기 전 달인 12월에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것과 달리 1월에는 상대적으로 혜택을 줄인다. 소비자도 이런 변화를 알기 때문에 연초에는 대부분 구매를 미루는 것이 보통이다. 또 다양한 이유로 연말에 선등록한 차량을 먼저 판매하기 위해 신차를 팔려는 노력이 다른 시기보다 적다. 따라서 1월 판매기록에 따라 한 해 성적을 점쳐 볼 수 있다. 지난 1월 전년 대비 판매율이 올라가며 2018년을 기대하게 하는 수입차 브랜드가 있어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