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월드랠리챔피언십 팀 구성에 박차

  • 입력 2013.01.13 09:37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현대차 WRC 총책임자 미쉘 난단과‘i20 랠리카’

2014 시즌 월드 랠리 챔피언십(WRC) 전 대회 출전을 위한 현대차의 행보가 박차를 가하고 있다. 내년부터 WRC 대회에 고성능 ‘i20 랠리카’로 참가할 예정인 현대차는 최근 전담 법인을 설립하고 레이싱 팀 총 책임자로 프랑스 ‘미쉘 난단’을 임명했다.

올해로 41회 째 열리는 WRC는 양산차를 개조한 경주용 차를 이용해 업체간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대회로 비양산차로 진행되는 F1과 함께 세계 최고 권위의 자동차 경주대회로 인정받고 있다.

현대차 레이싱 팀의 총 책임자로 임명된 미쉘 난단 씨는 오랜 경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경험을 쌓아온 이 대회 최고의 전문가로 특히 도요타와 푸조의 기술 책임자로 근무하는 동안 총 51회의 우승을 이끌어낸 전설적인 인물이다.

미쉘 난단 씨는 “WRC 대회에 새롭게 도전하는 현대차에 합류하게 돼 매우 흥분된다”며 “아직 가야 할 길이 많이 남아 있지만 내년은 분명 현대차의 모터 스포츠 도전사에 새로운 이정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지난해 파리 모터쇼에서 첫 선을 보인 ‘i20 랠리카’의 개발을 올해 안에 마무리짓고 팀 구성을 완료하는 한편 팀 런칭 행사, 전용 홈페이지 오픈, 판촉물 제작 등 대대적인 사전 마케팅을 거쳐 내년도 WRC 시즌부터 전 대회에 출전할 계획이다.

WRC 대회에 외주 업체가 아닌 완성차 업체가 직접 팀을 구성해 참가하는 것은 폭스바겐과 시트로엥에 이어 현대차가 세 번째다. 따라서 향후 고성능 차량 개발에 대한 기술력 확보와 함께 세계 시장에서 현대차의 브랜드 이미지를 한껏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현대차는 지난해 말 독일 바이에른 주(州)에 차량 개발 및 테스트, 팀 구성 및 운영 등의 업무를 총괄할 전담 법인을 설립한 바 있으며, 차량개발 및 시험에 적합한 최적의 시설까지 갖춰 향후 레이싱 팀의 경쟁력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내년부터 WRC에 참가하게 될 ‘i20 랠리카’는 동력성능, 차체, 디자인 등 모든 면에서 자동차 경주를 위해 최적화된 차량으로 독자 개발된다.

‘i20 랠리카’는 300마력 급 터보차저가 장착된 1600cc 엔진, 경기 전용 6단 시퀀셜 변속기, 4륜 구동 시스템 등을 장착해 최고수준의 동력성능을 구현했으며 다양한 노면에서 최적의 주행성능이 가능하도록 서스펜션 시스템을 새롭게 탑재한다.

남양연구소의 전담 엔지니어들과 유럽의 랠리카 전문 엔지니어들이 설계부터 각종 테스트에 이르기까지 공동으로 랠리카 개발에 투입돼 극한의 주행 성능과 내구성을 확보했으며 남양연구소 내 최첨단 풍동 장비를 활용해 공기역학적인 디자인을 구현했다

또한 차체 구조를 보강해 차체 비틀림 강성을 높이고 차량의 경량화와 최적의 무게 배분을 달성했으며, 차체와 엔진룸의 최적화된 재설계로 주행성능 개선 및 고출력 엔진의 발열 문제를 해결했다.

미쉘 난단(Michel Nandan) 총 책임자 프로필

◇국적 / 나이 : 프랑스 / 54세

◇전공 : 자동차 공학, 차량 동역학

◇주요 경력
- 1987년~1990년 : 푸조 모터스포츠 (이탈리아)
- 1991년~1995년 : 도요타 모터스포츠 (독일)
- 1998년~2005년 : 푸조 모터스포츠 (프랑스)
- 2006년~2007년 : 스즈키 모터스포츠 (일본/유럽)
- 2011년~2012년 : 프랑스 모터스포츠 협회 기술/규정 제정 책임
- 2013년~ : 현대차 WRC 팀 총 책임자

◇ 우승 경력 : 총 51회 우승(도요타 27회, 푸조 24회)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