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멀미 유발하는 전기차 택시 "운전 습관 문제도 있지만 기술 보완 필요"

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대림대 교수

  • 입력 2024.03.17 09:33
  • 기자명 김필수 교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생성 이미지
AI 생성 이미지

웬만해선 멀미를 하지 않는데 어느 하루 네 번을 탄 전기차 택시는 달랐다. 네 번 모두 전기차를 탔을 정도로 택시 사용이 많다는 방증인데 한결 같이 멀미를 경험했다. 전기차 택시를 이용한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현상이라고 한다.

반면, 기사분들은 연료비가 줄고 유지비가 적다고 전기차 택시를 높게 평가했다. 인센티브도 많아 전기차 택시는 앞으로도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요즘 전기차 판매가 최근 줄고 있지만 이는 잠시 숨고르기를 하는 현상일 뿐이라고 본다.

전기차 또는 수소 전기차와 같은 친환경차 보급은 필연적이고 의무여서 조금 주춤한다고 절대 사라질 차종이 아니다. 최근 현상은 너무 빠른 보급으로 경착륙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봐야 한다. 

전기차 멀미 현상은 치고 나가는 가속력이 빠르고 정지할 때의 회생제동에 따른 특성 때문이다. 특히 과속 방지턱 등에서 제동을 하지 않아도 감속이 이뤄지면서 탑승자 멀미를 유발한다. 여성들이 전기차 탑승을 회피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최근 경험한 멀미도 과속방지턱이 즐비한 도로에서 잦은 가속과 감속이 이뤄진 때문이었다. 특히 고령 운전자가 모는 전기차 택시 멀미가 더 심했다. 전기차 특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평소의 운전 습관 그대로 운전을 하면서 더 심한 멀미를 유발한다. 

이 때문에 최근 전기차 멀미를 해결하기 위한 논의와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 한국자동차공학회도 전기차 멀미 저감 연구회를 열고 체계적인 연구를 하고 있을 정도다. 전기차 급감속 특성은 회생제동 강도를 줄여 쉽게 해결할 수 있지만 급가속은 쉽지 않은 문제다. 

전기차 특유의 소음에 대한 불만도 커지고 있다. '윙'하는 소리가 전기차에서 크게 들리는 것은 주파수대역이 그리 좋은 소리가 아니어서 신경을 자극하고 멀미 유발에도 영향을 준다. 모터 등에서 발생하는 특유의 저음을 사운드 튜닝 등으로 즐거운 소리로 변조시킬 수 있는 기술 조합이 요구된다. 

전기차는 모터의 고속 회전수를 감속기로 조정하고 인버터 등으로 속도를 제어하는데 고속 주행에서는 급격한 효율저하와 열 발생으로 낭비되는 에너지가 많다. 이를 보완할 수 있는 것이 변속기다. e-트론 타이칸이나 아우디 E트론 등에 2단 변속기가 탑재돼 있지만 5단 이상 고단 변속기는 개발하지 못하고 있다

고단 변속기는 효율상승이나 주행거리 확대 등은 물론 모터 온도 유지로 냉각장치 최소화를 기대할 수 있다. 무엇보다 전기차 택시 멀미를 줄이는 데도 큰 효과가 있다. 전기차 택시 멀미 감소 과제는 앞으로 보급이나 활용도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다양한 기술 접목으로 당면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