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니오 · CATL '10년을 써도 80%' 더 긴 수명 배터리 개발 동맹 강화

  • 입력 2024.03.15 11:59
  • 수정 2024.03.15 13:09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최근 중국 정부가 2030년을 목표로 니오, BYD 등 전기차 업체와 CATL을 비롯한 배터리 업체간 연합체 'CASIP'을 설립하며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 박차를 가한 가운데 CATL과 니오의 협력 관계가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현지시간으로 14일, 일렉트렉 등 외신은 니오와 CATL은 향후 니오 전기차와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을 위한 더 긴 수명의 배터리팩 공동 연구개발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전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앞서 니오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에 배터리팩을 독점 공급하던 CATL 위상은 더욱 공고히 될 전망이다.   

현재 니오는 신에너지 차량의 배터리팩 보증을 8년으로 한정했다. 이는 약 2000만 개 전기차 배터리팩이 2025년에서 2032년 사이 보증이 만료됨을 의미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니오와 CATL은 더 긴 수명의 배터리팩 개발을 위해 협력을 더욱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이미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을 통해 배터리팩의 온도, 강도, 충전 빈도 등 다량의 빅데이터를 보유한 니오는 해당 데이터를 활용해 12년 사용 후에도 용량의 80% 이상을 유지하는 새로운 배터리팩을 선보인다는 전략이다. 

또 CATL 역시 니오와 같은 전기차 제조사에 그 간 다량의 배터리를 공급하며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배터리 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 자가수리형 고체 전해질 계면 필름 등을 개발해 왔다. 

니오와 CATL은 이번 협력 강화를 통해 그 동안 축적된 자사 기술력을 바탕으로 더욱 긴 수명의 배터리팩을 선보일 계획이다.  

키워드
#중국 #배터리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