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통 방어] 기아, 틱톡 '기아 보이즈' 공격에 신규 실린더 프로텍터 보급

  • 입력 2024.01.04 11:40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2021년부터 미국 전역에서 현대차와 기아 일부 모델을 대상으로 한 도난 범죄가 젊은 세대 사이에서 유행처럼 번지며 소셜미디어를 통해 이른바 '기아 보이즈(Kia Boyz)'로 불리는 사회 현상으로 확산한 가운데 최근 기아가 이를 방어하는 새로운 하드웨어 시스템을 공개했다. 

현지시간으로 3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기아는 최근 도난 사건에 취약한 자사 차량 소유주를 대상으로 추가 보안 시스템을 공개했다. 해당 시스템은 지난해 초 일부 차량을 대상으로 실시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실행할 수 없는 모델에서 물리적 방식으로 차량 도난을 방지하는 데 주요 목적이 있다. 

대상 차량은 2011~2016년형 스포티지, 2011~2016년형 포르테, 2010~2022년형 쏘울, 2011~2021년형 리오와 2014년형 세도나 등이 포함된다.     

차량 소유주가 원할 경우 무료로 설치 가능한 기아의 신규 도난 방지 시스템은 점화 실린더 프로텍터로 이는 앞서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개된 영상 속 범죄자들이 점화 실린더 본체를 제거하는 방식에서 착안해 개발됐다. 

이 외에도 기아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대상에서 제외된 차량 소유주에게 스티어링 휠 잠금장치를 제공해 왔으며 현재까지 32만 5000개 스티어링 휠 잠금장치가 보급되고 기아는 고객이 희망할 경우 지속에서 이를 보급할 계획이다. 

또 앞서 기아는 지난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약 94만 대 차량에 신규 보안 시스템을 설치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아 미국판매법인 서비스 담당 부사장 그렉 실베스트리는 "차량 보안은 기아의 최우선 과제이다. 소셜미디어에 퍼진 콘텐츠로 인해 발생하는 도난 사건으로부터 고객 차량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계속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점화 실린더 본체를 강화하는 것은 이런 도난을 방지하는 최신 방법이고 엔진 이모빌라이저가 없고 보안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없는 차량은 해당 시스템 설치를 강력히 권장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와 기아의 차량 도난 범죄는 2021년 5월, 미국 위스콘신주 밀워키에서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당시 밀워키에서 발생한 차량 도난의 70%가 2015년 이전 생산된 현대차와 2011년 이전 기아 차량을 대상으로 벌어졌다.

또 미국 전역에서 현대차와 기아 도난 범죄가 증가하자 현지에선 차량 소유주를 중심으로 집단 소송이 제기된 바 있으며 지난해 6월에는 뉴욕시가 현대차와 기아를 상대로 도난하기 너무 쉬운 차량을 판매해 대중에게 손해를 끼쳤다며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