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차 위상 높인 '기아 EV9' 북미 올해의 유틸리티 수상...대상은 도요타 프리우스

  • 입력 2024.01.05 08:33
  • 수정 2024.01.05 10:26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요타 5세대 프리우스
도요타 5세대 프리우스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도요타 프리우스와 프리우스 프라임이 2024 북미 올해의 차로 선정됐다. 국산차 중에서는 기아 EV9이 북미 올해의 유틸리티로 선정됐다. 북미 올해의 차(NACTOY)는 50명의 현지 저널리스트로 구성한 심사위원단이 3차례의 투표와 실차 테스트 등을 거쳐 선정한다.

지난해 7월 52대의 후보를 선정한 NACTOY는 9월 25대, 11월 열린 LA 오토쇼에서 최종 후보 9대를 지목하고 마지막 심사를 벌인 끝에 3개 부문에서 최고의 신차를 선정 발표했다.

NACTOY는 혁신, 디자인, 안전, 성능, 기술, 보유 만족도, 사용자 경험 및 가치에 대한 평가와 실차 테스트를 통해 올해의 차를 선정했다. 도요타 프리우스를 대상격인 올해의 차로 선정한데 이어 올해의 트럭에 포드 슈퍼 듀티, 올해의 유틸리티차로 기아 EV9을 각각 선정했다.

지난해 3월 북미 시장에 처음 공개하고 연말 한국에도 출시한 5세대 프리우스는 차세대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2.0ℓ)을 탑재해 주행 성능을 개선하고 외관과 실내 디자인을 파격적으로 변경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첨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시장 트렌드에 맞는 디지털 사양을 대거 적용해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기아는 EV9이 유틸리티 부문 최고의 차로 선정되면서 5년 만에 북미 올해의 차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됐다. 기아는 이전 북미 올해의 차 수상 차종 모두 SUV가 선정돼 글로벌 ‘SUV 명가’ 위상을 더욱 공고히 했다.

북미 올해의 차 심사위원단은 EV9을 "웅장하고 담대한 디자인과 혁신적인 상품성을 모두 갖춘 차"로 평가했다. 심사단은 "기아 EV9은 3열을 갖춘 6인승 전기 SUV보다 훌륭한 공간과 낮은 가격으로 전기차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라며 "전기차라는 사실을 잊을 정도로 주목을 받는 외관을 갖추고 있다"라고 평가했다. 

한편 지난 11월 최종 후보에는 현대차 아이오닉 6와 제네스스 GV 70도 이름을 올린 바 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