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 트렌드] 폭스바겐, 전고체 배터리 개발 "최근 테스트 결과 고무적 성능 확인"

  • 입력 2024.01.05 10:06
  • 기자명 김훈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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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글로벌 주요 완성차를 배터리 업계가 이른바 '꿈의 배터리'로 알려진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는 가운데 독일 폭스바겐그룹이 전고체 배터리 프로토타입 테스트 결과 고무적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현지시간으로 4일, 카버즈 등 외신은 폭스바겐그룹은 새로운 전고체 배터리 프로토타입 테스트에서 업계 목표를 뛰어넘는 결과를 거뒀다고 전했다. 

해당 전고체 배터리 프로토타입은 미국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둔 퀀텀스케이프가 제작하고 폭스바겐그룹 산하 파워코를 통해 엄격한 테스트가 실시됐다. 폭스바겐그룹과 퀀텀스케이프는 2018년 합작투자를 발표한 이후 폭스바겐그룹이 최대 주주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폭스바겐그룹은 최근 테스트에서 해당 전고체 배터리가 1000회 이상의 충전 사이클에서도 정상 작동했을 뿐 아니라 테스트 완료 후 배터리 저장 용량이 5% 미만 손실을 보였다고 밝혔다. 이는 업계 표준인 700회 충전 사이클과 최대 20% 손실 목표를 뛰어넘는 수치이다. 

파워코 CEO 프랭크 블롬은 인터뷰에서 "이번 결과는 잠재적 전고체 배터리 성능을 뒷받침하는 매우 고무적 결과이다"라고 말했다. 

또 그는 "이번 테스트를 통해 최종적으로 장거리 주행과 초고속 충전 그리고 노화되지 않는 배터리 개발이 목표"라고 말하고 "우리는 전고체 배터리에 대한 확신을 갖고 있고 파트너사와 함께 대량 생산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관련 업계는 다수의 업체가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 참여하고 있지만 여전히 대량 생산에는 부정적인 견해를 밝히고 있다. 

앞서 닛산은 2028년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를 다짐했지만 그 결과를 쉽게 내놓고 있지 못하고 있다. BMW 역시 2030년을 목표로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나 대량 생산은 불투명하다. 현재 가장 많은 전고체 배터리 특허를 보유한 도요타 조차 2030년까지 전고체 배터리 대량 생산을 불투명하게 바라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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