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코나 美 IIHS 충돌테스트 도중 화재, 배터리 케이블 손상 리콜

  • 입력 2023.12.30 08:34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충돌테스트 도중 화재가 발생했던 현대차 코나가 리콜을 실시한다. 미국고속도로안전보험연구소(IIHS)는 지난 11월 40% 전면 충돌테스트 직후, 엔진룸에서 발생한 화재 원인 조사를 마치고 12V 배터리 케이블 결함이 발견돼 리콜을 한다고 밝혔다.

당시 코나는 처음 화재가 진압된 이후 또 다시 화재가 발생, 배터리를 분리한 후에 완전 진압이 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IIHS는 테스트 차량을 면밀하게 조사한 결과 얼티네이터(발전기)와 12V 양극 배선이 모두 손상된 것을 확인했다.

화재는 차량의 엔진 관련 센서를 모니터링하고 데이터를 수집하는 전자제어모듈(ECM)이 손상된 배터리 케이블 사이로 밀려 들어가면서 발생했다. ECM 브래킷과 손상된 배터리 케이블이 접촉하면서 전기 스파크가 발생, 화재로 이어진 것이다. 

현대차는 충돌시 배터리의 양극을 보호할 수 있는 케이블 보호막을 추가하는 시정 조치를 실시할 예정이다. IIHS는 이러한 조치 후 지난 18일 실시한 추가 테스트에서는 화재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리콜 대상은 올해 6월 19일부터 12월 18일 사이 한국 울산공장에서 생산한 1만 984대(1.6T-GDI)다. 한편 코나는 미국 시장에 주로 2.0 모델이 판매되는 것과 다르게 국내에서는 이번 리콜 차량과 같은 1.6 엔진을 탑재하고 있어 추가 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