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절기 교통사고, 안개낀날 치사율 높아

  • 입력 2012.11.28 13:36
  • 기자명 박진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로교통공단이 최근 5년간(2007년~2011년) 동절기(12월~1월)에 발생한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총 17만 3천여건의 교통사고로 사망자 4792명, 부상자 27만3910명이 발생해 하루 평균 560건의 사고로 16명이 사망하고 884명이 부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8일 밝혔다.

기상상태별로 보면 발생건수는 맑은날 가장 많았으나 치사율은 안개낀날이 가장 높아 기온이 떨어지고 노면상태가 악화되는 동절기에는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운전이 요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절기에는 평상시에 비해 일교차가 크고 기온이 낮아져 안개가 발생하는 빈도가 높고 노면이 결빙돼 차량 단독사고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상청 전망에 따르면 이번 겨울은 예년에 비해 기온의 변동폭이 클 뿐 아니라 추운 날씨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이상기온에 따른 안개발생, 기온 급강하로 인한 노면결빙 등 도로조건이 악화될 것으로 예견된다.

동절기 습기가 있거나 결빙된 도로에서는 마찰계수가 낮아져 제동거리가 평상시에 비해 훨씬 길어지므로 감속운전과 안전거리 유지가 필수적이며 교량 위나 터널 입·출구의 경우 다른 노면에 비해 기온이 상대적으로 낮고 빙판길이 복병처럼 숨어 있어 터널이나 교량위를 주행하게 되는 경우에는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종합분석센터 김태정 통합DB처장은 “동절기에는 주기적인 차량점검은 물론, 커브길이나 그늘진 도로 등 빙판길이 예상되는 도로에서는 특히 서행 운전해야 하며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는 충분한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급제동, 급출발을 삼가하는 등 안전수칙의 준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동절기 안전운전 TIP

   - 출발전 기상정보 및 차량상태의 확인 필요, 눈길에 대비 스노우 체인등 준비
   - 출발시 2단 기어로(오토차량은 Hold 기능) 출발
   - 교량위, 터널주변 주행시 노면결빙에 대비 감속 및 주의운전 필요 
   - 제동시에는 브레이크를 두세 번에 나눠 밟아서 타이어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주의 
   - 눈길에서는 충분한 안전거리 유지 필요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