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 전년비 50.1% 증가 '韓 3사 점유율 2.2%p 하락'

  • 입력 2023.08.04 08:41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상반기 전 세계 시장에 등록된 전동화 모델의 배터리 총 사용량은 약 304.3GWh로 전년 동기 대비 50.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한국계 배터리 3사 점유율은 23.9%로 전년 동기 대비 2.2%p 하락했다. 

3일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1∼6월 전 세계 시장에 등록된 순수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하이브리드에 탑재된 배터리 총 사용량은 약 304.3GWh로 전년 동기 대비 50.1% 증가했다.

같은 기간 한국계 배터리 3사 점유율은 23.9%로 전년 동기 대비 2.2%p 하락했다. 다만 배터리 사용량은 3사 모두 증가세를 나타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년 동기 대비 50.3%(44.1GWh) 증가해 3위를, SK온은 16.1%(15.9GWh), 삼성 SDI는 28.2%(12.6GWh) 성장률과 함께 각각 5위와 7위를 기록했다.

한국계 배터리 3사 성장세는 각 회사의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 판매 호조가 주 요인으로 작용했다. 삼성 SDI는 리비안 R1T, R1S, BMW i4, 7시리즈, X시리즈, 아우디 E-트론이 꾸준한 판매량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SK온은 현대차 아이오닉 5, 기아 EV6, 메르세데스-벤츠 EQA, EQB의 견조한 판매량으로 인해 성장세를 기록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테슬라 모델 3, 모델 Y, 폭스바겐 ID.3 ID.4, 포드 머스탱 마하-E 등 글로벌 베스트셀러 모델들의 판매 호조가 이어져 배터리 3사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특히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를 탑재한 현대차 아이오닉 6와 코나의 해외 판매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향후 LG에너지솔루션의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 업체 중 유일하게 Top 10에 이름을 올린 파노소닉은 올해 배터리 사용량 22.8GWh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39.2% 성장했다. 파나소닉의 경우 테슬라의 주 배터리 공급사 중 하나로 북미 시장의 테슬라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특히 전년 동기 대비 급격한 판매량 증가를 보인 테슬라 모델 Y가 파나소닉의 성장세를 견인했다.  

중국의 CATL은 전년 동기 대비 56.2% 성장률로 전 세계 배터리 공급사 중 유일하게 30.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글로벌 1위 자리를 유지했다. 

특히 중국 내수 시장을 넘어 해외 진출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CATL은 유럽과 북미에서 전년 동기 대비 약 2배 가까이 성장했다. CATL 배터리는 테슬라 모델 3, 모델 Y를 비롯해 MG ZS, MG-4, 광저우자동차 Aion Y, 니오 ET5와 같은 중국 내수 시장의 주력 승용 모델들과 중국 상용차 모델에 다수 탑재되며 꾸준히 높은 성장세를 이어갔다.

BYD는 배터리 자체 공급 및 차량 제조 등 수직 통합적 SCM 구축을 통한 가격 경쟁력 우위로 중국 내수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통해 중국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약 2배 가까운 성장을 보였다. 최근 중국 외 아시아 및 유럽지역에 주력 모델인 Atto 3를 중심으로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한편 SNE리서치 관계자는 "중국 업체들은 미국 IRA 규제를 우회하기 위해 한국 업체와 협업을 추진 및 발표하고 있으며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이 체결된 한국을 통해 전기차용 배터리 소재를 납품하고 미국 기업에 수출하면 IRA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같은 우회 전략에 대해 미국 정부는 규제 강화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규제 강화 현실화 가능성에 따른 한국 업체들의 유동적 사업 전략 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