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도로에서 95% 작동' GM 울트라 크루즈 출시 2024년으로 연기

  • 입력 2023.08.01 09:00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너럴 모터스가 현재 사용되는 '슈퍼 크루즈'보다 높은 수준의 주행 보조 시스템 '울트라 크루즈' 출시를 2024년으로 연기한다. 이를 통해 올 연말 판매 예정인 캐딜락 순수전기 플래그십 '셀레스틱'에서도 해당 시스템을 만날 수 없을 전망이다.

현지시간으로 31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제너럴 모터스는 최근 열린 자율주행 세미나에서 울트라 크루즈가 캐딜락 셀레스틱에 우선 탑재되지 않는다고 밝히며 사실상 해당 시스템 출시 연기를 시사했다.

또 제너럴 모터스 관계자는 시스템이 보다 안전하게 사용된다고 확신하는 2024년 울트라 크루즈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사용되던 슈퍼 크루즈와 마찬가지로 울트라 크루즈는 여전히 운전자가 차량 주행을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을 기반으로 설계됐다. 다만 미국 내 대부분의 공공 도로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슈퍼 크루즈와 차이를 보인다. 

제너럴 모터스는 슈퍼 크루즈에서도 미국자동차공학회(SAE) 기준 자율주행 레벨3에 가장 가깝다는 평가를 받아왔던 만큼 울트라 크루즈는 보다 향상된 주행 보조 기능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어 왔다. 

또 울트라 크루즈의 경우 20개 이상의 센서, 라이다, 레이더, 카메라 등을 기반으로 작동되고 새로운 컴퓨터 시스템과 운전자 주의 설정에 의해 제어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제너럴 모터스는 악천후와 로터리 등을 포함한 모든 운전 상황의 95%에서 해당 기능이 작동된다고 주장하지만 해당 기술이 여전히 다양한 과제 또한 남기고 있음을 인정했다. 

한편 제너럴 모터스에 따르면 현재 약 8만 대 차량에 슈퍼 크루즈가 탑재되어 있고 제조사는 올 연말까지 자사 차량의 22개 모델로 해당 시스템 확장 계획을 밝혀왔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