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 트렌드] 기아, 레이 EV 4년 만에 부활 '주행거리 늘리고 1·2인승 밴 등장'

  • 입력 2023.07.06 14:36
  • 수정 2023.07.06 14:42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상품성 개선 모델로 '더 뉴 모닝'을 선보인 기아가 올 3분기 간판급 박스카 '레이' 순수전기차 버전을 재출시한다. 1세대 모델의 짧은 주행가능거리를 대폭 개선하고 1인승과 2인승 밴으로 라인업을 확장한 신차를 통해 기아는 침체된 경차 시장 부흥과 전기차 보급 확대를 꾀할 것으로 전망된다. 

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기아는 올 3분기 신형 레이 EV를 국내 시장에 출시할 계획으로 최근 환경부 소음 및 배출가스 인증을 완료하며 막바지 신차 출시 작업에 돌입했다. 

1세대 레이 EV의 2018년 단종 이후 약 4년 만에 부활하는 신형 레이 EV는 이전보다 주행가능거리를 2배 가까이 늘려 1회 충전으로 약 200km 주행거리를 확보할 전망이다. 

또 승용형 외에도 1인승과 2인승 밴 모델을 선보여 사용자 목적과 취향에 따라 물류 운송 및 이동식 스토어, 레저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사실상 국내 양산형 전기차 1호로 2011년 첫선을 보인 1세대 레이 EV는 50kW 출력을 내는 전기모터와 16.4kWh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착해 주행가능거리가 139km에 불가했다. 또 당시 판매 가격이 4000만 원대에 달해 일부 관공서 외에는 일반 판매에 부진을 겪으며 단종 수순을 밟아 왔다. 

기아는 이런 부분을 보안해 신형 레이 EV에 35.2kWh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탑재해 가격 경쟁력과 주행가능거리를 확보할 전망이다. 또 전기모터 출력도 87kW로 상향 조정해 기존 주행성능 불만도 보완한다. 

한편 지난해 국내 경차 시장은 고유가와 고금리, 경기침체 등의 여파로 한 해 동안 13만 3023대가 팔리며 전년 대비 39.2% 증가했다. 이는 2016년 이후 6년 만에 이뤄진 반등으로 2021년까지 경차 판매는 5개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해 왔다. 

관련 업계는 기아의 신형 EV 출시를 통해 국내 경차 시장의 부흥과 경형 순수전기차 보급을 이끌 수 있을지 주목했다. 

키워드
#기아 #레이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