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억만금을 줘도 못 산다" 전동화 전환, 람보르기니 순수 내연기관 솔드아웃

  • 입력 2023.07.06 12:07
  • 수정 2023.07.06 13:00
  • 기자명 김훈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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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로 창립 60주년을 맞이한 람보르기니가 내년 전라인업의 하이브리드 전환을 시작으로 2028년 순수전기차 첫 출시 등 전동화 계획을 밝힌 가운데 이미 순수 내연기관 모델 계약이 모두 완료된 것으로 전해졌다. 

현지시간으로 5일, 독일 일간지 벨트(WELT)는 스테판 윙켈만 람보르기니 회장 인터뷰를 인용해 이 같이 밝히고, 람보르기니 전동화 전환 로드맵과 선주문 후생산 방식을 고려할 때 당분간 내연기관 생산은 계속되지만 신규 주문은 사실상 모두 끝났다고 보도했다. 

최근 국내 시장에도 공개된 바 있는 브랜드 첫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레부엘토'를 지난 3월 글로벌 최초로 선보인 람보르기니는 향후 아벤타도르, 우라칸에서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버전을 출시할 계획이다. 또 2024년에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우루스가 글로벌 공개된다. 

브랜드 첫 전동화 모델 레부엘토는 람보르기니 상징인 V12 엔진과 3개의 전기모터가 결합되어 최대 1015마력이라는 폭발적인 성능을 발휘한다. 또한 V12에서는 처음으로 적용되는 더블 클러치 기어박스를 통해 스포티함과 운전의 즐거움을 극대화시켰다. 

람보르기니는 지난해 매출 및 판매 대수 모두에서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지난 한 해 동안 전 세계적으로 전년 대비 10% 증가한 9233대의 차량을 인도한 람보르기니는 브랜드 역사상 최고 판매 수치를 기록했다. 

대륙별 판매는 전년 대비 아시아가 14% 증가로 가장 큰 상승폭을 보였으며, 미국이 10%, EMEA(유럽, 중동, 아프리카) 지역이 7%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국가별로는 미국이 2721대로 전년 대비 10%가 상승하며 1위를 기록했고 중국, 홍콩, 마카오가 1018대(전년 대비 9% 증가), 독일이 808대(전년 대비 14% 증가), 영국 650대(전년 대비 15% 증가), 일본 546대(전년 대비 22% 증가)의 판매 대수를 기록했다. 한국 시장은 403대를 판매하며 전세계적으로 8번째로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람보르기니 글로벌 판매 모델별로는 우루스가 5367대로 전년 대비 7%가 증가하며 가장 많은 인도량을 보였다. 이어 우라칸이 3113대 그리고 지난해 9월 생산이 종료된 아벤타도르가 753대를 기록했다.

한편 람보르기니는 레부엘토 생산을 시작으로 2024년까지 모든 라인업의 전동화 로드맵 ‘디레지오네 코르 타우리(Direzione Cor Tauri)'의 두 번째 단계에 진입한다. 2021년 발표된 해당 전동화 로드맵은 브랜드 역사상 가장 높은 투자액인 5년간 18억 유로를 바탕으로 하이브리드 전환 후 순수전기차로의 전환 과정을 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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