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반격, '전고체 배터리' 2027년 상용화 '1200km, 10분 80% 충전'

  • 입력 2023.06.13 11:38
  • 수정 2023.06.14 07:54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수전기차 전환에 다소 보수적 입장을 견지해 온 일본 토요타 자동차가 완전충전시 최대 1200km 주행가능거리를 확보한 전고체 배터리 탑재 전기차를 통해 시장 반전을 꾀할 전망이다. 

현지시간으로 13일 NHK, 니혼게이자이신문 등 외신에 따르면 토요타 자동차는 최근 일본 시즈오카현에서 개최된 기술설명회를 통해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계획 및 차세대 전기차 개발 계획을 밝혔다. 

발표 내용에는 2026년경 출시될 차세대 모델을 통해 현재 전기차보다 더 긴 주행가능거리를 위한 향상된 배터리 탑재 가능성이 담겼다. 

보다 구체적으로 토요타는 향후 다양한 배터리팩을 선보일 계획으로 대중화 모델에 개선된 배터리를 통해 더 저렴하고 우수한 성능의 전기차 출시를 약속했다. 특히 현재 bZ4X와 비교해 항속거리 20% 증가, 비용 40% 절감, 30분 이내 급속충전을 목표로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토요타는 또한 개선된 배터리 성능과 함께 공기역학, 중량 감소 등 차량 효율성을 높여 순항 범위에서 1000km 주행가능거리를 제공하는 전기차를 통해 주행가능거리에 대한 소비자 불안을 해소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토요타는 이번 발표에서 극초음속 공기 역학을 기반으로 한 공기저항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차체 형태에 구애받지 않고 공기저항을 감소시킬 수 있는 디자인과 패키징을 연구 중이라는 소식이다. 또한 차량 조립라인에서도 보다 높은 효율성을 위한 모듈식 구조의 개선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발표회에서 토요타 최고기술책임자 나카지마 히로키 부사장은 "좋은 재료를 찾았고 이를 통해 내구성 문제를 극복했다. 반드시 실용화할 계획"이라며 차세대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계획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현재 1000개 이상의 전고체 배터리 관련 특허를 보유한 토요타 자동차는 2027년 전고체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 출시를 목표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토요타는 10분 이내 10~80% 충전과 함께 완전충전시 최대 1200km 주행가능거리를 달성할 것으로 내다봤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토요타가 전고체 배터리를 통해 리튬이온 배터리의 단점으로 지적되던 수명과 안정성 부문을 해결하고 향후 이를 통해 시장 판도를 바꾸려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