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24년 출시를 앞두고 있는 르노의 보급형 순수 전기차 '르노 5 EV'에 양산차 최초로 탑재되는 'V2G(VEHICLE TOGRID)'에 업계 관심이 쏠리고 있다. V2G는 전기차 배터리에 전력을 저장해 두고 남는 전력을 전력망에 되팔아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술이다.
시스템은 간단하다. 비용이 저렴한 심야 시간에 전력을 저장하고 전력 사용이 많은 시간대 양방향 충전기로 전력을 공급하는 방식이다. 잉여 전력을 전기차 배터리에 최대한 저장하고 다른 발전 시설을 가동하지 않아도 전력을 공급할 수 있어 재생 에너지로 분류한다.
현대차가 세계 최초로 탑재한 V2L(Vehicle to Load)과 개념이 같지만 V2L은 외부기기에 전원을 공급하는 것에 그치는 반면, V2G는 심야 전력을 저장하고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전기차를 ESS로 활용하면 전력망의 전력 수급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력을 되팔아 발생하는 수익으로 소유자의 차량 유지비를 크게 줄일 수 있다. 무엇보다 잉여 전력을 효율적으로 재사용함으로써 발전 등에 사용하는 화석연료도 크게 줄일 수 있다.
우리나라는 밤 10시부터 오전 8시 사이 전력을 ESS에 저장하고 심야전력 기기에 사용하면 심야전력으로 보고 요금을 낮게 부과한다. 그러나 전력을 양방향으로 주고 받을 수 있는 법규가 없고 한전이 아니면 어떤 형태의 전력을 팔지도 못한다.
반면 미국과 유럽 등에서는 V2G를 적용한 양산차의 등장과 함께 다양한 용도의 실증 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국내에서도 한전법 등 관련 법규의 정비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