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선 시트 월 사용료 내라고? "10명 중 7명, 그런 차 안 사겠다"

  • 입력 2023.05.16 08:42
  • 수정 2023.05.16 09:19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 회사들이 새로운 수익 사업으로 적극 도입을 추진하는 구독 서비스 'FoD(Features on Demand)' 가 아직은 시기상조인 것으로 보인다. FoD는 자동차의 특정 옵션을 선택적으로 구독할 수 있는 서비스로 기아 EV9에 본격 도입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미국 자동차 조사 전문기관 콕스오토모티브(Cox Automotive)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월 초 사이 2000여 명의 차량 보유자에 FoD 인식을 묻는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보면, 상당수 응답자는 서비스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부정적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에서 응답자의 69%는 "신차를 구매할 때 특정 옵션이 비용을 지불하고 구독을 해야 한다면 다른 브랜드의 차량을 구매하겠다"라고 답했다. 응답자 대부분은 FoD가 자동차 회사들의 수익을 더 늘려 줄 것으로 보고 있다고도 답했다.

또 응답자의 58%는 특정 옵션에 비싼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것은 아닌지, 그리고 구독 서비스로 따른 개인 정보 보호 등 보안에 대한 우려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콕스오토모티브는 따라서 FoD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21%에 불과한 소비자 이해도를 높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자동차 회사들이 FoD를 통해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선택적 옵션 운용에 따른 가격 인하, 새로운 기술 등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 그리고 필요에 따라 옵션을 구매하고 해지할 수 있다는 장점을 알려야 한다는 것이다. 

한편, 콕스오토모티브는 "FoD가 자동차 회사에 큰 수익의 기회가 될 것"이라며 "도난 차량 위치, 주차 지원, 디지털 키 및 와이파이, 스트리밍 서비스, 가상 비서, 운전자 모니터링, 자율 주행 시스템 등에서 장기적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키워드
#구독 #FoD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