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폭스바겐 소유자 '우리는 어쩌라는 겁니까'

  • 입력 2016.08.03 09:27
  • 수정 2016.08.03 09:58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가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차량 대부분의 인증을 취소하고 판매중지 명령을 내리면서 그 여파가 확산하고 있다. 해당 차량 소유자는 보유 및 운행 과정에 추가적인 피해가 있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정부가 “차량 소유자에게는 운행정지나 중고차 거래제한과 같은 별도의 불이익은 없다”고 밝혔지만 당장 중고차 가격하락에 따른 금전적 피해가 현실화됐다.

중고차 전문 사이트 엔카에 따르면 폭스바겐의 주력 모델인 골프의 2013년식 중고차 거래 가격은 평균 1800만 원대에 거래되고 있다. 같은 연식의 차가 2~3개월 전까지 2300~2500만 원대에 거래됐다는 점과 비교하면 가격이 폭락한 셈이다. 또 다른 중고차업체 관계자는 “폭스바겐, 아우디는 매집도 하지 않지 않는다”고 말했다. 매집은 사업자들이 중고차를 사들이는 것을 말한다.

 

그는 “파는 사람은 제 가격을 받고 싶어 하지만 매물로 내놔도 찾는 사람이 없고 가격도 크게 떨어진 상태여서 아예 매집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했다. 폭스바겐이 한국에서 사업을 포기하는 최악의 상황이 오지 않아도 서비스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이미 대형 판매회사 몇 곳이 매장을 철수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수입차는 전시장과 서비스센터를 함께 운영하는 방식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판매회사들이 매장을 철수하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곳이 그만큼 줄어든다. 폭스바겐은 전국에 30개의 서비스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대형 판매회사 한 곳이 사업을 포기하면 이 가운데 상당수의 서비스 부문도 문을 닫게 될 가능성이 크다.

자동차 관리법, 그리고 소비자피해보상 규정에 따라 ‘자동차를 최종 판매한 날부터 8년 이상 정비에 필요한 부품을 공급해야 한다”고 했지만, 사업장이 철수했을 때는 책임을 묻기도 어렵다. 국내에서 사업을 철수한 스바루와 미쓰비시도 차량 판매를 중단한 지 4~5년밖에 되지 않았지만, 공식 서비스를 포기한 지 오래다. 공식적으로 내년 까지만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힌 브랜드도 있다. 그렇다고 이들을 처벌하거나 제재 또는 강제할 수 있는 마땅한 규제도 없다.

 

스바루 소유자인 김 모 씨(54세, 대전)는 “서울까지 가야 하고 부품수급도 쉽지 않아 여기(대전) 수입차 전문 정비 업소를 찾는 일이 일상화됐다”고 말했다. 김 씨는 “수리비가 배 이상 들고 간단한 소모품도 해외에서 직접 구매를 해야 하기 때문에 많게는 한 달 이상 걸린 때도 있었다”고 말했다.

일부 딜러는 매장은 철수하고 서비스 센터는 유지하는 대안을 찾기도 한다. 하지만 폭스바겐이 정부 조치에 반발해 법적 대응을 하거나 철수를 하든 소비자들이 유무형으로 입는 금전적 손해는 피할 수 없게 될 전망이다. 폭스바겐은 그러나 소비자들을 속였다는 사실을 여전히 부인하고 있고 앞으로 입게될 피해 부문을 어떻게 보상하고 대응하겠다는 방안을 내 놓지 않고 있다.

최근 폭스바겐코리아에 사표를 낸 한 관계자는 "철수를 한다면 모를까 한국에서 계속 사업을 하겠다는 생각이라면 법적 대응을 하기 이전에 폭스바겐 소비자들에게 진정성있는 사과를 하고 보상 및 사후 조치에 적극 나서는 자세를 보여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 "정부가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 초강경 조치를 내리면서 정작 소비자 피해 보상을 요구하는 내용이 빠져 있는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