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보고 반발, 전국 주유소 동맹휴업

  • 입력 2014.06.09 14:39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3000여개의 주유소가 석유제품 수급 거래 상황을 매주 보고토록 한 정부 방침에 반발, 오는 12일 일제히 동맹휴업에 들어간다.

한국주유소 협회는 9일,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내는 호소문을 발표하고 전국 3023개의 회원 주유소가 참여하는 동맹휴업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주유소 협회는 오는 7월 시행되는 거래상황기록부 주간 보고 방침에 반발해 왔으며 당초 철회 주장에서 2년간 시행 유보를 건의했으나 받아 들여지지 않자 이번 동맹 휴업을 결의했다.

협회는 이날 박 대통령에게 보내는 호소문을 통해 "대기업 대형마트 주유소, 농협 주유소 확대, 알뜰주유소라는 전대 미문의 시장 개입에도 묵묵히 버텨왔다"며 "이제는 한국석유관리원이라는 관피아를 앞세워 주유소를 가짜 석유 유통집단으로 취급하는 규제강화 정책을 내 놨다"고 주장했다.

협회는 특히 "거래상황기록부 주간보고는 산업통상자원부의 관피아를 위한, 산하 기관인 한국석유관리원의 몸집을 불리기 위한 정책"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주간보고 변경의 최대 수혜자인 한국석유관리원 이사장과 상임이사가 산업통상자원부 국장 출신이라는 점을 들어 전형적인 관피아의 행태라는 점을 지적했다.

정부는 가짜석유 유통 근절을 목적으로 매월 1회씩 석유제품의 수급과 거래상황을 주유소 사업자가 서면 또는 전자 방식으로 보고를 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가짜석유 근절 효과를 높인다는 이유로 지난 해 9월,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 시행 규칙을 개정, 매주 보고하도록 규제를 강화, 주유소 사업자들이 반발해왔다.

협회는 12일 동맹휴업의 추이와 정부의 대응을 지켜 본 후 2차 휴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어서 국가 기간 수송 물류에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한편 12일 전국 주유소 동맹 휴업에는 정유사 직영 및 임대 주유소 8000여개소는 참여하지 않는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