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지난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를 계기로 기존 안전운임제 문제점, 지입제 폐단, 열악한 화물차주 여건 등 화물운송산업이 지닌 구조적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화물운송산업 정상화 방안'을 마련하고 6일 당정협의를 통해 발표했다.국토부는 화주, 운수사, 차주(화물연대 포함) 등 여러 이해관계자 및 민간전문가와 함께 물류산업 발전협의체를 운영하고 개선방안을 논의하고, 협의체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공청회, 이해관계자 의견 수렴을 거쳐 이번 화물운송산업 정상화 방안을 최종적으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화물운송산업 정상
현대차 임원에게 올 한해 가장 뿌듯한 순간을 물었다. 망설임 없이 "아이오닉 5가 일본에서 올해의 수입차로 선정된 것"이라고 답했다. 세계 올해의 차, 모터트랜드 등 더 굵직한 상을 수상했는데도 "공급망 부족으로 사상 유례가 없는 출고 적체, 화물연대 파업으로 힘들었지만 가장 힘든 상대이자 나라인 일본에서 국산차가 인정을 받았다는 건 수상 이상으로 의미가 있다"라고 말했다. 반면,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어느 때보다 힘들었을 해로 기억될 전망이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될 기미를 보이면서 부진을 털고 예년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기대
화물연대 파업이 끝났다. 파업의 이유였던 '최저 운임제'와 아무 관련 없는 자동차 산업은 5000대 이상 생산 차질로 2500억 원에 달하는 피해를 봤다. 화물연대가 공장 문을 막아 부품 반입을 저지하고 완성차 수송을 방해하면서 라인이 멈추기도 했지만 완성차 노조는 바라만 봤다. 자동차 산업이 지금 처한 상황으로 봤을 때 바라볼 일이 아니었다.자동차 산업은 경쟁의 영역이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확장했다. 불과 2~3년 사이 전기차,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3대 핵심 분야로 전선이 넓어지면서 미래 생존을 위해 대비
민주노총 화물연대 파업이 7일 만에 종료됐다. 국토부와 화물연대는 14일 오후 열린 협상에서 올해 말 일몰 예정인 안전운임제 연장에 합의했다. 합의문에는 국토부는 원구성이 완료되는 즉시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 시행성과를 국회에 보고하고 안전운임제 적용 품폭인 기존 컨테이너와 시멘트 업종을 확대, 유가보조금 제도 확대 검토 및 운송료 합리화 지원·협력, 화물연대의 즉시 현업 복귀 등을 담았다.화물연대는 국토부 교섭과 별개로 전국화물연합회 등 사업자 관련 단체와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및 확대, 안전운임 준수, 유가인상에 따른 적정운임의
자동차 부품 해외 의존도는 크게 줄었지만 전기차 핵심 소재와 원자재의 중국 수입 비중은 절대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열린 제 27회 자동차산업발전 포럼에서 조 철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미·중 분쟁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글로벌 공급망의 중국 의존이 심화했다"라고 말했다.조 위원은 "국내 자동차 생산 중 해외부품 의존은 12% 내외로 여타 산업에 비해 높은 수준은 아니고 우리 자동차 부품의 일본 의존도는 줄어들고 있지만, 중국 의존도는 증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중국 부품 수입 비중은 2000년 1.8%에서 지난해 34.9%
화물연대 집단 운송 거부로 완성차 생산 차질과 함께 수 개월을 대기해 신차를 받기로 한 계약자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지난 8일 시작한 화물연대 파업으로 13일 기준 완성차 생산 차질은 5400여 대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지난 2월 신차를 계약한 연 모씨(경기도 하남시)는 "이 달 새 차를 받기로 했는데 13일 영업 사원으로부터 기한도 없이 더 기다려야 한다는 연락을 받았다"고 말했다. 신차 생산 차질과 함께 완성차 물류도 쉽지 않은 상황이 이어지면서 수 개월째 대기를 했던 소비자 피해도 확산하는 것이다.화
화물연대 파업이 일주일째 이어지면서 경제 전반에 막대한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정부와 화물연대가 대화를 이어가고 있지만 계속된 마라톤협상에서도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서 산업계의 피해는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전국 주요 항만과 건설 현장의 피해가 특히 커지고 있는 가운데 자동차 업계도 부품 수급의 차질로 공장 가동이 일시적으로 멈추는 일이 발생하는 등 심각한 손해를 입고 있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부품이 제때 공급되지 않아 공장이 멈추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라면서 "반도체 이슈와 함께 겹치면서 정상적인 공장 가동이 어려운 상황"이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가 자신들의 파업과 전혀 관련이 없는 자동차 물류 방해에 나서면서 완성차 생산과 출고에 심각한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 화물 연대가 완성차 출고를 방해하고 부품 납품을 저지하면서 신차를 받기까지 수 개월에서 길게는 일년 이상을 기다려 온 수 많은 계약자들은 대기 기간이 더 길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하고 있다.업계 관계자도 "부품이 없어 일부 생산 라인이 멈추는 등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라며 "지금 상황이 이어지면 신차 출고일이 2~3개월 더 늦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화물연대는
자동차 업계가 이해관계가 전혀없는 자동차 산업을 인질로 화물연대가 파업을 벌인 행위를 강력 규탄하고 나섰다. 자동차산업연합회(KAIA)와 르노코리아 협신회 등 10개 기관은 8일 입장문을 내고 자신들의 목적을 관철하기 위해 아무런 상관도 없는 자동차산업을 인질삼아 파업을 벌인 화물연대를 규탄하고 사법당국의 법과 원칙에 따른 신속한 조치를 촉구했다.KAIA는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한국자동차연구원, 한국자동차공학회,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현대기아협력회, 한국지엠협신회, 쌍용협동회 연합체다
#대형 화물차를 산 사람들이 자동차 제조사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다. 이번 소송은 작년 7월, 공정거래위원회가 국내 상용차 제조사와 수입차 판매회사들의 담합행위를 적발한데 따른 것이다.당시 공정위는 현대자동차, 다임러트럭, 볼보그룹코리아, 스카니아, 만트럭, 타타대우 등 6개 회사가 가격 등을 담합했다며 과징금을 부과했다.이들 업체들은 서로의 실적을 확인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