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 업계, 연관없는 화물연대 인질 파업 강력 규탄...고소, 고발 등 법적 조치 예고

  • 입력 2022.06.08 15:58
  • 수정 2022.06.08 16:13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 업계가 이해관계가 전혀없는 자동차 산업을 인질로 화물연대가 파업을 벌인 행위를 강력 규탄하고 나섰다. 자동차산업연합회(KAIA)와 르노코리아 협신회 등 10개 기관은 8일 입장문을 내고 자신들의 목적을 관철하기 위해 아무런 상관도 없는 자동차산업을 인질삼아 파업을 벌인 화물연대를 규탄하고 사법당국의 법과 원칙에 따른 신속한 조치를 촉구했다.

KAIA는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한국자동차연구원, 한국자동차공학회,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현대기아협력회, 한국지엠협신회, 쌍용협동회 연합체다. 이들은 입장문에서 “최근 화물연대가 영업이익 감소와 적자 확대로 생존위기에 처한 자동차 업종을 대상으로 파업과 물류 방해를 행동으로 옮기는 것은 극단적인 이기적 행동으로 규정하고 이를 강력 규탄한다”고 밝혔다. 

자동차 부품업체는 1차 협력업체(상장사 83개사) 가운데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감소한 기업이 약 60%(49개사)에 달하고 적자업체는 약 30%(24개사)에 이를 정도로 경영이 악화해있다. KAIA 등 10개 기관은 “화물연대 내부에서도 일부는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품목 확대, 운송료 인상 등 요구 사항은 자동차 물류 업종의 경우 임금이 화물연대가 요구하는 수준보다 높아 해당이 없다며 반대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화물연대가 한 가지 부품이라도 물류가 원활하지 않으면 전체 공정의 가동이 중단될 수 있다는 자동차 산업의 약점을 악용하는 것에 대해 분노하고 있다. 업계는 특히 완성차 탁송이나 부품물류 등 자동차 관련 물류업종은 안전운임제보다 높은 운임을 지급하고 있어 화물연대 파업의 이유와 해당 사항이 없고 안전운임위원회 등의 활동에도 일체 관여하지 않았다.

약 3만 개의 부품을 조립하는 자동차는 적시생산방식(JIT, Just In Time)으로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어 하나의 부품이라도 공급이 되지 않으면 완성차 생산 중단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물류가 특히 중요한 산업이다. 이에 따라 10개 기관은 화물연대의 파업과 물류방해 행동과 관련해 화물연대와 행정 및 사법당국에 강력한 요구 사항을 전달했다.

우선, 화물연대가 자동차 업계의 가동과 생존권을 위협하는 파업과 물류방해 행동이나 기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청하고 “이러한 요청에도 불구하고 파업 등을 인하여 우리 업종에 피해를 야기하는 경우 고발, 고소 등 법적 조치에 나설 수 밖에 없다”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행정 및 사법 당국은 생존위기에 처한 자동차 산업이 이러한 화물연대의 집단행동으로 인하여 결정적 파국에 이르지 않도록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원칙에 따라 엄격한 법 집행을 신속히 해줄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