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가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어도 자동차를 주도하는 것은 여전히 내연기관차다. 국내에 등록된 2600만 대 자동차 가운데 2000만 대 이상이 순수 내연기관차다. 순수 전기차 누적 등록 대수는 작년 말 기준 약 40만 대, 올해 27만 대 정도로 전체 자동차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하다.따라서 탄소 중립, 환경 측면에서 내연기관 역할은 여전히 중요하고 매우 유효하다. 특히 디젤 엔진 의존도가 높은 상용차와 건설기계 등은 특성상 전기차 전환이 어려워 내연기관이 더 오래 유지될 수밖에 없다. 2030년 이후 내연기관차 판매를 단계적으
자동차에 포함되는 각종 옵션은 자동차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충성고객을 유지하는 큰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소비자의 자동차 평가가 한두 가지 요소가 아니라 종합적이고 감각적으로 이뤄진다는 측면에서 가성비 높은 이미지가 되려고 노력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수입차는 국가별 옵션이나 특성이 다른 관계로 공통 옵션만 탑재를 하고 국가별 옵션은 특별히 큰 시장이 아니면 배제되는 반면 최근 현대ㆍ기아차는 이러한 자동차 용품을 많이 적용하고 있다. 국산차를 중심으로 자동차 용품성격이 큰 편의 옵션의 탑재가 늘고 있다는 것이
설 연휴 안전하게 고향을 다녀 오기 위한 '안전 운행 555수칙'이 나왔다. 555수칙은 5가지 자동차 부품을 미리 점검하고, 출발 전 5분 동안 안전띠 및 고속도로, 날씨 정보 확인, 운행 중 1시간 간격으로 5분간 휴식을 취하는 것이다.미리 살펴봐야 할 5가지의 부품① 와이퍼귀성길에 오르기 전, 깨끗한 시야 확보를 위해 와이퍼를 점검한다.
계절에 따라 세차를 하는 방법은 다르다. 특히 실내가 그렇다. 기온이 낮아지는 겨울철에는 외투, 스웨터로 인한 미세 먼지가 쌓이기 쉽다. 밀폐된 공간에서 난방을 하거나 통풍기를 작동시키면, 공기 전염을 통해 세균이나 곰팡이가 증가해 오염될 가능성도 높다. 실내가 오염되면 운전자뿐만 아니라 동승자의 피부질환이나, 두통, 현기증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운전
시중에서 판매되는 타이어 세정제와 광택제가 광고처럼 타이어의 수명을 연장시켜주거나 보호해주는 역할은 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나왔다.미국 컨슈머리포트가 햇빛과 오염된 공기로부터 타이어를 보호해 준다고 주장하는 광택제와 세정제에 대한 조사에서 이들 제품은 화장품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타이어 세정제와 광택제 제품 가운데 상당수는 자외선과 오염된 공기 등 해로운 환
평생 세차를 하지 않아도 되는 획기적인 기술이 개발됐다. 닛산은 최근 차량에 묻는 이물질을 스스로 완벽하게 제거하는 혁신적인 페인트 개발을 완료하고 테스트를 진행중이라고 밝혔다.유럽닛산이 나노 기술을 응용해 개발한 이 페인트로 자동차를 도색하면 일상적인 먼지는 물론 진흙과 흙탕물 등의 이물질이 늘러 붙는 것을 완벽하게 방지한다.운전자가 자신의 자동차를 청소
본격적인 캠핑의 계절, 가을이 왔다. 올해 국내 캠핑 인구가 250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고 가을이 깊어지면서 주말에 교외를 찾는 차량은 더욱 많아질 전망이다.반면 제대로 준비가 안된 나들이와 오토캠핑에서는 난감한 상황에 처할 수도 있다. 자주 일어날 수 있는 이런 상황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봤다.내 차에 불이? 보닛에서 연기가=장거리 운
세계 최대의 자동차 소비국인 미국 소비자들의 차량 교체주기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미국 시장 예측 전문 기관인 RL폴크(polk)가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미국 운전자들의 평균 자동차 보유기간은 11년 4개월로 조사가 됐다.미국 운전자들의 차량 보유 기간은 지난 2010년 10.8년에서 지난 해에는 11.3년으로 증가를 했으며 이같은 증가
BMW가 오는 6월 2일 개막하는 제21회 라이프치히 국제 자동차 박람회(AMI 21st Auto Mobil International Leipzig 2012)에 3시리즈 스포츠 투어링과 해치백 모델인 1시리즈 3도어를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고 21일(현지시간) 밝혔다.AMI는 자동차부품과 튜닝, 액세서리,부속품 등이 전시되는 유럽 최대규모의 애프터마킷 전시회
"불법으로 규정된 자동차 튜닝을 산업화하면 연간 6조원의 경제효과와 최대 1만명의 신규 고용창출이 가능하다".김필수 대림대 교수는 지난 14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자동차 튜닝 활성화를 위한 정책 간담회'에서 "완성차 규모 세계 5위인 한국이 선진국 대부분이 허용하고 있는 튜닝을 불법으로 간주하면서 엄청난 부가가치가 있는 애프터마킷 시장이 침체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