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현대자동차가 현지시간으로 25일, 개막한 '2024 베이징 모터쇼'를 통해 올 하반기 중국 시장에서 출시 예정인 '아이오닉 5 N'을 처음으로 선보였다. 또 간판급 중형 SUV '디 올 뉴 싼타페'와 준중형 SUV '더 뉴 투싼'을 공개하고 중국 내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다짐했다. 먼저 현대차는 N 브랜드 중국 진출 1년을 맞이해, 현대차의 앞서가는 전동화 기술력을 상징하는 아이오닉 5 N을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에 공개하며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또 올
[베이징=김훈기 기자] 2018년 4월 이후 약 6년 만에 다시 찾은 중국 베이징. 코로나19 팬데믹과 2022 동계올림픽을 거치며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으로 부상한 중국의 위상을 실감하듯 도로 대부분은 녹색 번호판의 신재생에너지 자동차로 채워졌다. 하늘은 6년 전에 비해 눈에 띄게 맑아졌고, 도로를 가득 채우던 소음 또한 크게 감소했다. 특히 인도와 도로 사이를 오가는 전동자전거와 오토바이가 늘어난 모습이 이색적이다. 또 이들은 도로 한쪽으로 전용 도로가 마련되어 명백한 하나의 교통수단으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었다. 다만 소
[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현지시간으로 지난 13일 오후 7시, 독일 바이에른주에 위치한 뮌헨국제공항 실내는 주말 저녁 유럽 주요 국가로 환승을 앞둔 인파로 북적였다.독일 국적 항공사 루프트한자의 허브공항이기도 한 해당 시설은 이미 코로나19 이전 이용객 수에서 프랑크푸르트국제공항에 이어 독일에서 두 번째로 이용객이 많은 국제공항으로 위상을 떨칠 만큼 다수가 찾고 있다. 이런 뮌헨국제공항의 실내에서 이날 눈에 띄는 문구가 계속해서 광고 스크린을 채우고 있었다. 바로 2035년을 목표로 해당 시설의 탄소배출 제로 선언이다.뮌헨공항은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테슬라의 중국 부진이 3월에도 계속됐다. 지난 2월 지리자동차에 역전을 허용한 2위 자리를 다시 빼앗아 오는 데는 성공했지만 3월 판매 대수는 지난해 같은 달 대비 18.6% 감소한 6만 2398대에 그쳤다. 테슬라의 3월 시장점유율은 8.8%다. 테슬라는 지난 2월 시장 점유율이 7.8%로 떨어지며 8.1%를 기록한 지리자동차에 밀려 3위로 내려앉은 바 있다. 테슬라를 밀어내고 2위까지 올랐던 지리자동차는 3월 장안에 밀려 3위로 내려앉았다. 중국은 순수 전기차를 비롯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중국 최대 친환경차 브랜드 BYD의 회장 왕첸푸가 향후 3개월 내 중국 전기차 점유율이 50%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현지시간으로 19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왕 회장은 지난 주말 열린 '중국전기차백인회포럼'에 참석해 "지난주 중국 신에너지차(전기 및 하이브리드) 점유율이 48.2%를 넘었다"라며 "이 같은 추세라면 향후 3개월 내 점유율 50%에 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불과 한 달 전 전기차 점유율 50% 도달 시점을 올 연말로 전망했던 왕 회장은 최근 중국 내 판매량 추세 변화에 따라 예상 시점
[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최근 중국 정부가 2030년을 목표로 니오, BYD 등 전기차 업체와 CATL을 비롯한 배터리 업체간 연합체 'CASIP'을 설립하며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 박차를 가한 가운데 CATL과 니오의 협력 관계가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현지시간으로 14일, 일렉트렉 등 외신은 니오와 CATL은 향후 니오 전기차와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을 위한 더 긴 수명의 배터리팩 공동 연구개발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전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앞서 니오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에 배터리팩을 독점 공급하던 CATL 위상은 더욱 공고
[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지난달 테슬라의 중국 내 판매량이 1년여 만에 최저치를 기록하며 회사의 주가가 장중 7% 이상 하락했다. 현지시간으로 4일, 로이터통신 등 외신은 중국승용차시장정보연석회(CPCA) 자료를 인용해 테슬라 2월 판매량은 6만 365대로 전년 동월 대비 19% 감소를 기록하고 이는 2022년 12월 이후 최저치를 나타냈다고 보도했다. 테슬라 상하이 기가팩토리에선 중국 내 판매 뿐 아니라 유럽 및 기타 국가를 위한 모델 Y, 모델 3가 생산되고, 지난해 테슬라 글로벌 판매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테슬라의 이
[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중국 창안자동차가 유럽과 아시아 시장을 겨냥한 새로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UV 'G318'을 공개했다. 랜드로버 '디펜더'와 벤츠 '지바겐'을 닮은 외관 디자인으로 익숙한 해당 차량은 탁월한 오프로드 성능 또한 발휘한다고 창안 측은 밝혔다. 현지시간으로 15일, 카뉴스차이나 등 외신에 따르면 창안자동차 서브 브랜드 '션란(深蓝 Deepal)'은 최근 브랜드 최초의 PHEV SUV 'G318'을 공개하고 이를 통해 글로벌 판매를 더욱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럽 및 아시아 시장 판매를 앞둔 G318은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와 BYD가 세계 1위 자리를 놓고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BYD는 지난해 약 301만 대, 테슬라는 약 180만 대를 팔았다. 순수 전기차(BEV)만 놓고 봐도 BYD는 157만 대(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포함)를 팔아 지난해 테슬라와 격차를 30만 대까지 좁혔다.지난해 4분기에는 순위가 역전되는 일도 있었다. BYD는 52만 6409대, 테슬라는 48만 4507대를 팔았다. 이를 두고 BYD가 테슬라를 제치고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올해 연간 판매 대수 1위에 오를 수 있다는 전망이 쏟아져 나왔다.반면, BYD
[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내년 유럽을 비롯해 미국과 중국 등 주요 국가에서 신차 판매량이 소폭 증가하며 글로벌 기준 최대 8830만 대 승용차 판매가 전망됐다. 현지시간으로 17일, S&P 글로벌 모빌리티는 보고서를 통해 올해 글로벌 신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8.9% 증가한 약 8600만 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내년에는 유럽과 미국, 중국 등 주요 시장에서 판매량이 소폭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해당 보고서는 내년 유럽 시장의 경우 전기차 보조금 축소, 경기 침체 리스크 및 차량 가격 인상에도 불구하고 신차 판매량이 2.9%
[오토헤럴드=김훈기 기자] 지난 11월 한 달간 중국의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가 처음으로 100만 대를 돌파했다. 신에너지 자동차는 순수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수소연료전지차 등이 포함되고 해당 수치에는 중국 내 소매 판매 뿐 아니라 수출 물량이 합산됐다. 현지시간으로 12일, 중국자동차공업협회(CAAM)에 따르면 11월 한 달간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과 판매는 각각 107만 4000대, 102만 6000대로 월간 기준 처음으로 동시에 100만 대를 돌파했다.특히 판매의 경우 전년 동월 대비 30% 증가한 것으로 이들 중 92만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이자 보유국 중국에서 주목할 변화가 생겼다. 중국의 도시별 보유대수에서 지금까지 한 번도 1위 자리를 놓치지 않은 수도 베이징이 2위로 밀려난 것.중국의 자동차 보유대수는 원동기 장치를 장착한 이륜차 등을 모두 포함해 4억 3000만 대, 이 가운데 자동차는 3억 3000만 대에 이른다. 중국의 도시별 자동차 보유대수는 베이징에 이어 상하이, 광저우, 심천 등의 순으로 오랜 기간 이어져 왔다.2021년 기준 순위에서도 베이징은 청두(成都), 충칭(重慶)과 함께 500만 대 이상을 보유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테슬라를 견제할 브랜드로 주목을 받았던 중국 'WM Motor(웨이마 자동차)'가 9일(현지 시간) 법원에 파산 신청을 냈다. 웨이마는 샤오펑(Xpeng), 니오(Nio), Li 오토 등과 함께 중국을 대표하는 가장 혁신적인 전기차 스타트업 가운데 하나로 평가됐던 기업이다.최근 8년간 350억 위안(한화 약 6조 원)이 넘는 투자금을 유치하고 지난 2019년, 중국 신에너지 차량 판매 1위를 기록했던 웨이마가 파산을 신청하자 중국 전기차 업계에서는 전기차 관련 스타트업의 연쇄 파산으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오토헤럴드=정호인 기자] BYD가 하이엔드 서브 브랜드 ‘양왕(Yangwang)’ U8 프리미엄 에디션을 22일 공식 출시했다. 양왕 U8 프리미엄 에디션 가격은 109만8000위안(한화 약 2억87만원)이며, 오는 10월부터 인도를 시작한다.U8 프리미엄 에디션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하고, 최대 1000km의 놀라운 종합 장거리 주행 능력(CLTC)을 제공한다. 양왕 U8은 두 가지 획기적인 기술인 e⁴ 플랫폼과 DiSus-P 인텔리전트 유압식 차체 제어 시스템(Intelligent Hydraulic Body Con
중국이 올해 자동차 수출국 1위 자리에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무디스 애널리틱스(Moody's Analytics)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독일을 제치고 자동차 수출국 2위에 오른 중국이 올해 일본을 제치고 1위에 오를 것이 확실해지고 있다. 중국 자동차 수출은 팬데믹이 아직 끝나지 않은 지난해 전기차를 중심으로 전년 대비 54.4% 증가한 311만대를 기록하며 2021년 세계 6위에서 단숨에 2위로 뛰어 올랐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과 일본의 자동차 수출 대수는 지난해 17만 여대로 비교적 큰 차이를 보였으나 올해 들
액체 전해질을 고체로 대체한 솔리드 스테이트 배터리(Solid state battery. 전고체 배터리)는 전기차 산업의 게임 체인저로 꼽힌다. 전고체 배터리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리튬 이온 배터리보다 더 작고 가벼운 데다 전력 밀도가 3배 이상 높아 더 먼 거리를 달릴 수 있다. 물론 비용도 낮아 지금의 전기차 가격을 크게 낮출 수 있다.충전 시간이 짧고 화재 안전, 환경에 미치는 영향까지 모든 면에서 기존 배터리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다고 보고 '꿈의 배터리'라고 부른다. 기술과 시장 선점을 위해 전 세계 완성차, 배터리, 신에
중국 자동차 산업이 전기차 등 신에너지(NEV)와 지능화로 급성장하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28일, '중국자동차산업 경쟁력 현황' 보고서에서 NEV와 첨단 자율주행 등을 앞세운 중국 자동차 산업이 내수를 넘어 해외 시장으로 지배력을 키우고 있다고 분석했다. KAMA에 따르면 중국의 올해 1~5월 NEV 생산은 전년대비 45.1%, 판매는 전년대비 46.8%로, 전체 자동차 생산의 28.1%, 판매의 27.7%를 차지했다. 특히 같은 기간 NEV 수출이 전년대비 162.6% 증가했다. 이는 전체 자동차 수출의 26.0
지난달 중국 전기차 시장이 뚜렷한 수요 회복을 발판으로 대부분의 전기차 제조사가 전년 동월 대비 눈에 띄는 판매 증가세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지시간으로 1일, CnEVPost에 따르면 지난 5월 한 달간 중국 시장에 판매된 순수전기차는 총 11만 9603대로 전년 동월 대비 124% 증가를 기록했다. 시장을 선도하는 BYD는 순수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포함한 신에너지 차량에서 24만 220대를 팔아 지난해 12월 월간 최대 실적 23만 5200대를 다시 한 번 경신했다. 특히 BYD '돌핀'은 뚜렷한 수요 증가를 보이
중국 BYD가 지난해 기록적인 신에너지차 판매를 바탕으로 예상을 웃도는 호실적을 발표했다. BYD 지난해 지난 4년을 합친 것보다 많은 차량을 판매했으며 순이익 또한 40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지시간으로 29일, 블룸버그 등 외신은 BYD가 지난해 전년 동기 대비 446% 급증한 166억 위안의 순이익을 기록했다고 밝히고 이는 앞서 업계 전망치 160억 위안을 웃도는 실적이라고 보도했다. BYD는 지난해 186만 대의 전기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판매했으며 이는 이전 4년을 합친 것보다 많은 수치로 중국 전체 신에너
지난해 중국산 자동차 수출이 전년 대비 54.5% 증가한 311만 대를 기록하며 독일, 한국 등을 제치고 일본에 이어 글로벌 2위를 기록했다. 중국산 자동차 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한국 자동차 산업에도 부정적 영향이 커지는 상황으로 관련 업계는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피력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25일, 2022년 중국 자동차 글로벌 시장 수출현황 및 시사점이란 제목의 보고서를 발표하고 지난해 중국의 자동차 수출은 전년 대비 54.4% 증가한 311만대로, 중국은 261만대를 수출한 독일을 제치고 자동차 수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