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터보 경쟁, 쉐보레도 크루즈 터보 출시

  • 입력 2013.10.18 12:11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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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엠이 1.4리터 가솔린 터보엔진을 장착한 크루즈 터보를 출시하고 오는 21일부터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한다.

기존 1.8리터 가솔린 엔진과 2.0리터 디젤엔진에 더해 가속 응답성과 연비를 개선한 1.4리터 가솔린 터보엔진이 추가되면서 크루즈는 다양한 선택이 가능해졌다.

크루즈 터보는 130마력의 최대출력과 최대토크 20.4 kg.m의 성능을 자랑한다. 1.4리터 터보 엔진은 최첨단 산소 센서로 연료분사 제어를 연속적으로 최적화해 안정적 토크를 제공한다.

경량 고강성 크랭크를 적용해 강성은 유지하는 동시에 6% 감소한 중량으로 출력 범위를 높였으며 더블 가변 밸브 타이밍(DCVCP: Double Continuous Variable Cam Phasing) 기술을 적용해 흡기 및 배기 타이밍 최적화로 배기가스 배출을 감소시켰다.

고효율 1.4 리터 에코텍(Ecotec) 엔진과 통합 설계된 터보차저는 기존 터보 엔진의 터보랙(Turbo lag) 현상을 최소화하고 엔진 응답성을 높였고 배기량을 낮춰 1.8리터 가솔린 모델 대비 연간 최대 약 22만원의 자동차세를 절감할 수 있다.

크루즈 터보에 장착된 차세대 Gen II 6단 자동변속기는 가변 솔레노이드(VFS: Variable Flow Solenoids) 제어와 초정밀 전자제어 시스템을 통해 뛰어난 변속 응답성 타이밍을 발휘한다. 고효율 터보 엔진과의 조합으로 주행 및 변속 시 동력 손실을 최소화해 발진 및 추월 가속성능을 대폭 향상시켰다.

또한 실주행 연비(신연비 기준: 복합연비 12.6km/L, 고속주행연비 14.7km/L, 도심주행연비 11.2 km/L)가 크게 개선됐고 사각지대 경고 시스템(SBZA: Side Blind Zone Alert)을 채택해 안전성능도 향상이 됐다. 크루즈 터보의 가격은 세단은 1999만원부터, 해치백은 1983만원부터(자동변속기 기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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