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닝중고차, 튜닝 활성화 대책으로 시장 활력 기대

  • 입력 2013.08.16 09:36
  • 기자명 박진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가 지난 1일 ‘자동차 튜닝시장 활성화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튜닝에 대한 명확한 기준 마련 등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합법적인 제도 내에서 튜닝시장을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튜닝시장의 규모는 5000억원으로 세계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고작 0.5%에 불과하지만 이번 활성화 방안으로 2020년 이후 튜닝시장은 4조원의 시장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중고차사이트 카즈 관계자는 이번 튜닝시장 활성화 대책으로 인해 미미했던 튜닝중고차 시장도 활력이 생길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국내에서 자동차 튜닝은 차량 구조변경을 할 수 있는 범위가 극히 좁고 신고절차도 복잡한데다 안전성 문제, 사고시 책임 소재 등의 문제가 존재했다.

자동차 선진국인 유럽이나 미국·일본에선 튜닝이 대중화되면서 자동차 산업의 한 부분으로 성장하고 있지만, 국내 튜닝 문화는 일부 마니아층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아 수요가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중고차 시장에서 튜닝카는 비용은 더 투입되었음에도 자산가치는 떨어지는 등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는 게 일반적이었다. 국내 중고차시장은 튜닝카의 매물이 적은 것은 물론 후에 되팔 것을 염려해 완성차 그대로를 선호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번 활성화 방안으로 인해 튜닝 중고차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개선돼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질 것이란 긍정적인 기대를 갖고 있다. 또한 출시 상태 그대로를 선호하던 중고차시장에서 중고튜닝카의 개성을 인정하는 시장 문화로 이행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중고차 카즈 매물관리부 최경욱 팀장은 “중고차 업계에서도 튜닝시장의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는데, 이런 대책이 마련되어 환영하는 분위기다”라며, “튜닝이 대중화 되어있는 해외처럼 우리나라에서도 다양한 튜닝카를 만나볼 수 있을지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