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ㆍ기아, 美 중형 SUV 점유율 20.7%...포드 제치고 도요타도 넘었다.

  • 입력 2024.02.20 13:45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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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팰리세이드(현대차 제공)
현대차 팰리세이드(현대차 제공)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픽업트럭에 이어 미국 신차 시장의 주력 세그먼트로 성장한 중형 SUV 경쟁에서 현대차와 기아 시장점유율이 포드와 GM, 도요타 등을 제치고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ㆍ

미국의 2023년 중형 SUV는 전년 대비 7.40% 증가한 총 202만 3672대(23개 모델)를 기록했다. 이 가운데 현대차와 기아는 총 42만 473대를 기록, 전체 중형 SUV 시장 점유율 20.7%를 달성했다.

모델별로는 현대차 싼타페와 팰리세이드가 각각 13만 1574대, 8만 9509대, 기아 텔루라이드와 쏘렌토는 각각 11만 765대, 8만 8625대를 팔았다.

같은 기간 포드는 2개 모델(익스플로러/엣지) 29만 2897대, 지엠은 3개 모델(트래버스/ 블레이저/아카디아) 25만 5388대, 도요타는 3개 모델(하이랜더/그랜드 하이랜더/벤자) 24만 7486대를 각각 기록했다. 해당 세그먼트 점유율은 포드가 14.0%, 지엠 12.6%, 도요타 12.2%다.

판매하는 모델의 수에 차이가 있다는 점을 감안해도 불과 10년 전만 해도 현대차와 기아 중형 SUV 판매량은 20만 대를 넘지 못했다. 2013년 기준으로 현대차와 기아 중형 SUV 판매 대수는 19만여 대로 포드가 기록한 34만여 대의 절반을 조금 넘어서는 데 불과했다.

현대차는 2010년 뉴욕 오토쇼에서 싼타페를 공개하고 처음 미국 SUV 시장에 진출했다. 기아는 이보다 앞선 2002년 미국 시카고 오토쇼에서 공개한 쏘렌토로 같은 해 미국 시장의 문을 두들겼다.

현대차와 기아는 이후 SUV 시장에 빠르게 성장하는 데 맞춰 다양한 모델을 투입하며 차분하게 점유율을 높여왔다. 그 사이 지엠과 포드, 도요타가 대형 SUV와 픽업트럭에 주력한 것도 점유율 확대에 도움이 됐다.

현대차 팰리세이드와 기아 텔루라이드로 세그먼트 최상단의 공백을 공략한 것도 주효했다. 실제로 현대차와 기아 중형 SUV가 지엠과 포드를 따라잡기 시작한 것도 팰리세이드와 텔루라이드가 투입된 2020년부터다.

미국 시장 분석 전문가들은 현대차와 기아 중형 SUV가 오랜 기간 주도권을 유지해 온 지엠과 포드, 도요타를 제친 것을 두고 상대적으로 많은 라인업이 기여한 것 측면도 있지만 동급 상품성 경쟁에서 앞선 것을 더 큰 이유로 보고 있다.

한편 지난해 중형 SUV 모델별 판매 순위는 지프 그랜드체로키가 24만 4594대로 1위를 차지했다. 포드 익스플로러(18만 6799대), 도요타 하이랜더(16만 9643대)가 뒤를 이었고 현대차 싼타페가 13만 1574대로 5위를 기록했다.

이어 쉐보레 트래버스(12만 3555대), 기아 텔루라이드(11만 765대) 순이다. 현대차 팰리세이드는 8만 9509대, 기아 쏘렌토는 8만 8625대를 각각 기록했다. 이 밖에 포드 주력 SUV 익스플로러의 판매는 전년 대비 10.05%, 도요타 하이랜더도 23.91%나 줄어든 것도 지난해 미국 중형 SUV 시장의 변화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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