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뎅을 썼나' 테슬라 사이버트럭, 스테인리스 차체 여기저기 녹 발생 논란

  • 입력 2024.02.15 12:08
  • 수정 2024.02.15 12:12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초고경도 스테인리스 스틸로 외격을 만든 테슬라 사이버트럭에서 녹(綠)이 발생해 논란이 일고 있다. 테슬라는 사이버트럭 스테인리스 스틸이 외부 충격에 의한 손상이 덜하고 부식 발생도 적은 장점을 갖고 있다고 자랑했다.

그러나 고객 인도를 시작한 지 수개월만에 차체 외부 여기저기에서 곰팡이 같이 작은 부식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부식과 함께 스테인리스 특유의 광택도 빠르게 사라져 흉한 몰골로 변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논란은 미국 사이버트럭 동호회 포럼 게시판에 비를 맞고 달린 이틀 후 차체 표면에 작은 녹 얼룩이 발생하기 시작했다는 주장의 글이 올라오면서 시작됐다. 게시글과 함께 올라온 이미지에는 작지만 뚜렷한 얼룩이 여기저기에 드러나 있다.

해당 글을 올린 게시자는 "캘리포니아 더블린에서 사이버트럭을 인도받고 비가 오는 가운데 새크라멘토까지 차를 몰고 왔다"라며 "이틀이 지난 후 작지만 뚜렷한 주황색 점들이 보이기 시작했다"라고 주장했다.

포럼에서는 녹이 아닐 수 있다는 주장과 함께 철 부스러기나 공장의 탄소 부스러기로 부식이 발생했을 수 있다며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그러나 다른 사용자도 사이버트럭에서 이번 사례와 유사한 주황색 녹 반점을 경험했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스테인레스 차체의 고질적인 문제가 될 수도 있다는 전망이다.

사이버트럭은 일반적인 차량이 방수 및 가벼운 스크래치나 마모를 방지하고 광택 효과를 위한 클리어 코트로 도장을 마무리한다. 반면 스테인리스는 페인트 도장이 불가능해 관리가 쉽지 않다는 불만이 쌓이고 있다. 특히 스크래치에 약하고, 관리를 소홀히 하면 물 얼룩이 생기는 단점이 있다.

테슬라는 사용설명서를 통해 스테인리스 스틸 차체가 특정 상황에서 부식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는 있다. 또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기름이나 새의 분비물, 곤충의 사체, 아스팔트의 타르나 도로의 염분 등을 즉각 제거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단순히 비를 맞은 후 녹이 발생했다는 점에서 비슷한 문제로 불만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앞으로도 이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