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차 배기가스 조작 의심" 독일 연방도로교통청 BMW X3 조사 착수   

  • 입력 2024.01.25 09:07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독일 연방도로교통청(KBA)이 BMW 'X3' 디젤차 일부 차량의 배기가스 불법 소프트웨어 탑재 의심 사례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해당 차량은 특정 조건에서 질소산화물(NOx) 배출량을 실제 주행보다 적게 배출하며 불법 소프트웨어 탑재가 의심됐다. 

현지시간으로 24일, 카스쿱스 등 외신은 KBA(Kraftfahrt-Bundesamt)가 BMW 디젤차 배기가스 조작 가능성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고 전하고 이는 8년 전 폭스바겐의 배기가스 저감장치 조작 사건 이른바 '디젤게이트'를 연상시킨다.

독일 당국은 2010년~2014년형 BMW X3 20d 차량을 집중 조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독일 환경단체(Deutsche Umwelt Hilfe, DUH) 역시 2.0리터 디젤 엔진을 탑재한 특정 BMW X3 차량에서 불법 소프트웨어가 탑재됐다고 주장했다. 

당시 DUH는 자체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해당 차량이 에어컨이 꺼져 있을 경우 일반 도로 조건에서 주행하는 것 보다 질소산화물을 훨씬 적게 배출한다고 주장했다. 

DUH 해당 상황이 정부의 배기가스 테스트 과정을 고려해 특정 조건에서 배기가스를 적게 배출하도록 하는 불법 소프트웨어 탑재 사례라고 의심했다. 

과거 디젤게이트에서도 일부 업체가 실험실 환경에서 배기가스 테스트가 이뤄지는 상황을 고려해 엔진이 커져 있고 스티어링 휠이 움직이지 않을 경우 배기가스 배출을 줄이는 특정 소프트웨어를 탑재했다. 

BMW는 이번 독일 당국의 조사 착수에 앞서 관련 주장에 대해 부인해 왔다. 다만 독일 현지 매체는 BMW 내부 문서를 인용해 이번 사례를 '생산 결함'으로 치부해 당장의 비난을 피하려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키워드
#BMW #배기가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