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 트렌드] '경쟁차가 마이바흐?' 中 니오 전기 세단 ET9 공개...1억 4500만원

  • 입력 2023.12.26 14:09
  • 수정 2023.12.26 14:38
  • 기자명 김훈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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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중국의 간판급 전기차 스타트업 '니오(Nio)'가 반도체를 포함한 자체 개발 기술을 갖춘 플래그십 전기 세단 'ET9'을 공개했다. 메르세데스-마이바흐, 포르쉐 파나메라와 직접 경쟁하는 해당 모델은 2025년 1분기 판매가 예정되고 가격은 80만 위안, 한화 약 1억 4500만 원으로 책정됐다. 

현지시간으로 23일, 니오는 플래그십 전기 세단 ET9을 최초 공개하고 자체 설계한 자율주행 반도체를 비롯해 고속 충전을 위한 900V 아키텍처 시스템, 대형 원통형 배터리를 탑재한다고 밝혔다. 

니오 창립자이자 CEO 윌리엄 리는 중국 시안에서 열린 이날의 이벤트 행사에서 "파나메라보다 한 세대 앞선 서스펜션 기술을 갖추고 있다"라며 "해당 기술은 니오캐피털이 투자한 미국 스타트업 클리어모션을 통해 공급된다"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내년 중국에서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을 1000개 신규 추가하고 공용 충전기도 2배로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이러한 기술 및 인프라 투자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기차 매력을 더 높일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공개된 니오 ET9은 쿠페 스타일의 패스트백 루프라인을 갖추고 슬림한 헤드램프와 날카로운 프런트 엔드를 통해 유려한 디자인을 선보였다. 

차체 크기는 전장 5324mm, 전폭 2016mm, 전고 1620mm에 휠베이스 3250mm로 해당 차급에서도 넉넉한 실내 공간을 지녔다. 이 밖에도 외관에선 접이식 액티브 리어 스포일러, 플로팅 로고 디자인의 23인치 멀티 스포크휠, 전동식 트렁크 등을 찾을 수 있다. 

2열 좌석만 우선 공개된 ET9 실내는 뒷좌석의 경우 퍼스트 클래스 스타일로 꾸며져 등받이 각도는 최대 45도, 시트 쿠션 폭은 582mm, 11단계 조절 가능한 전동 시트가 탑재된다. 

또 여기에 앞좌석 등받이 뒤에는 14.5인치 아몰레드 스크린 2개 그리고 좌석 사이에 8인치 태블릿형 스크린, 전동 계폐식 스마트 냉장고 등의 첨단 편의사양을 제공한다. 

니오 측에 따르면 ET9은 3세대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되고 중국에서 처음으로 925V 전압에서 작동하는 900V 아키텍처를 탑재했다. 이를 통해 최대 전력 600kW, 최대 전류 765A로 급속 충전이 가능하다.

또 46105셀로 구성된 120kWh 배터리를 통해 초고속 충전이 가능하고 단 5분 충전으로 255km를 달릴 수 있다. 이 밖에도 앞서 출시된 니오 차량과 동일하게 ET9는 단 3분 만에 전체 배터리 교체 또한 가능하다. 

니오는 해당 차량에 지능형 섀시 시스템인 '스카이 라이드'가 탑재되고 최대 8.3도 후륜 조향 기능 역시 포함되어 포르쉐 3세대 파나메라보다 발전된 서스펜션 성능을 발휘한다고 설명했다. 

또 ET9에는 2개의 전기 모터가 탑재되며 전륜 모터는 비동기식으로 241마력을 발휘하고 후륜에는 456마력의 영구자석식 동기모터 탑재로 이를 통해 최대 687마력을 나타낸다고 밝혔다. 

한편 현재 중국 내에서 사전주문이 시작된 니오 ET9은 2025년 1분기 본격적인 고객 인도가 예정되고 판매 가격은 80만 위안부터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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