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현대차가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사이트 아마존과 고객 경험 혁신 및 클라우드 전환을 위한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현대차는 아마존을 통해 2024년 온라인 자동차 판매를 시작하고 2025년 출시하는 신차에 인공지능 비서 알렉사(Alexa)를 탑재하는 등 광범위한 협력 사업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현대차와 아마존은 16일(현지시각) 미국 LA 컨벤션센터에서 개막한 '2023 LA 오토쇼'에서 아마존의 온라인 자동차 판매, 디지털 혁신을 위해 아마존 웹 서비스를 클라우드 우선 공급업체 선정, 아마존 인공지능 비서 ‘알렉사’ 탑재 등 다방면에서의 협력 사업을 발표했다.
이날 현대차와 아마존은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2024년부터 미국에서 아마존을 통해 현대차의 차량을 판매하기로 했다. 아마존에서 차량을 구매할 수 있는 브랜드는 현대차가 최초로 모델, 트림, 색상 및 기능 등 다양한 선택 사항에 따라 구매를 원하는 지역에서 구입 가능한 차량을 찾아 결제 및 금융 옵션을 선택하고 결제까지 할 수 있게 된다.
현대차는 또 연산, 저장, 관리 및 운영, 분석,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데이터 관리의 전반적인 혁신을 위해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에서 업계 최고 수준의 인지도를 자랑하는 아마존 웹 서비스를 클라우드 우선 공급업체로 선택했다.
현대차는 생산 최적화, 제조 및 공급망 관리, 보안 및 재해 복구, 커넥티드 카 개발에 AWS를 우선 적용한다. 현대차와 아마존은 현대차의 연구원들에게 클라우드 기술을 교육하기 위해 교육 및 인증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2025년부터 미국에서 출시하는 신차에 탑재하는 아마존 인공지능 비서 알렉사는 음악·팟캐스트·오디오북 재생, 알림 설정, 일정 수정, 달력 확인 등을 요청할 수 있다. 또한 집으로 운전해서 가는 중에 집을 따뜻하게 하거나 현관문이 잠겨 있는지 확인하고 조명을 제어하는 등 다양한 스마트홈 기능을 요청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알렉사에 최신 교통 정보 업데이트 또는 일기 예보를 요청할 수 있으며 알렉사를 통해 차량 내 미디어 플레이어 또는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다. 인터넷 연결이 불안정하거나 사용할 수 없을 때에도 일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알렉사의 국내 적용 계획은 아직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