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억5000 주고 산 슈퍼카 5년 후 9000만원...이름값 못하는 잔존가치 순위

  • 입력 2023.11.08 10:28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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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자동차는 품질 못지않게 경제적 가치가 중요하다. 얼마에 사고 유지를 하는 데 필요한 비용 그리고 되팔 때 가격까지 꼼꼼하게 살펴야 한다. 이 가운데 재판매 가치는 브랜드는 물론 차종과 차급 또 색상과 옵션 어떤 유종을 쓰는지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미국의 권위 있는 자동차 평가기관 아이씨카(iSeeCars)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차량의 5년 감가율은 평균 38.8%인 것으로 나타났다. 1000만 원을 주고 신차를 구매했다고 가정했을 때 5년 후 388만 원 내린 612만 원에 되팔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신차 구매 5년 후 감가율이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된 모델별 순위(아이씨카)
신차 구매 5년 후 감가율이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된 모델별 순위(아이씨카)

같은 기준으로 전기차 감가율은 신차 가격의 절반에 육박하는 49.2%나 됐다. 최근 수요 부진으로 가격 할인 경쟁이 심화하면서 시세를 더 끌어 내린 탓이다. 반면 북미 시장에서 가장 수요가 많은 트럭은 34.8%, 최근 높은 경제성으로 주목을 받는 하이브리드카는 37.4%로 조사됐다. 

신차에서 5년 경과 후 가치가 가장 작게 떨어진 모델은 포르쉐 911이다. 911 감가율은 불과 9.3%에 그쳤다. 2위 역시 포르쉐 718 카이맨이었지만 17.6%로 911과 차이가 컸다. 3위는 도요타 타코마(20.4%)다. 

아이씨카가 발표한 상위 25위 목록에 오른 국산 차는 기아 프라이드 5 도어(25.8%, 수출명 리오), 기아 프라이드(26.3%), 현대차 엑센트(27.3%) 세 개 모델이다. 상위 25위 모델의 전체 평균 감가율은 38.8%다. 

신차 구매 5년 후 감가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된 모델별 순위(아이씨카)
신차 구매 5년 후 감가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된 모델별 순위(아이씨카)

반면 고급 세단과 SUV 감가율은 상상을 초월했다. 신차에서 5년 경과 후 가치가 급락한 모델 1위에 오른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의 감가율은 64.5%에 달했다. 국내에서 2억 5000만 원을 구매했다고 가정했을 때 5년 후 가치가 1억 원 아래로 떨어진다는 얘기다. 

감가율이 높은 모델 순위 25위권 안에는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와 같이 프리미엄 브랜드의 비싼 대형 고급 차가 대거 포함됐다. 감가율이 높은 모델 순위 25위권 안에는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와 같이 프리미엄 브랜드의 비싼 대형 고급 차가 대거 포함됐다.

BMW 7시리즈가 61.8%로 2위, 마세라티 기블리(61.3%), BMW 5시리즈(58.8%),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ESV(58.5%) 순이다.  아이씨카는 "고급 차는 대중 차보다 빠르게 가치가 하락하는 경향이 있다"라며 "올해 조사에서 고급 차의 5년 후 감가율은 48.1%로 업계 평균 38.8%, 대중 차 36.8%보다 높았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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