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팅어 후속은 없다" 기아 프로젝트명 'GT1' 전기 스포츠 세단은 어디로?

  • 입력 2023.10.13 11:27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김훈기 기자] 기아가 스포츠세단 '스팅어' 후속 개발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앞서 외신 및 관련 업계는 스팅어 계보를 잇는 고성능 스포츠 세단이 기아 전기차 포트폴리오에 포함될 것으로 전망해 왔다. 

1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전날 기아 송호성 사장은 경기도 여주시에 위치한 마임비전빌리지에서 개최된 '2023 기아 EV 데이' 자리에서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스팅어 후속 개발에 대한 답변을 내놨다.

이 자리에서 송 사장은 스팅어 후속 개발 혹은 수소 세단 개발에 대한 질문에 "스팅어 후속 개념은 없다. 아직은 스팅어 베이스 수소차 개념의 상품 계획은 없다"라고 단호하게 말했다.

그 동안 관련 업계 및 외신은 기아가 프로젝트명 'GT1'으로 알려진 전기 스포츠 세단 개발에 착수하고 주요 파워트레인 스펙을 결정하는 등 본격적인 신차 개발에 착수했다고 전해왔다. 또 해당 모델이 현대차그룹의 차세대 승용 전기차 전용 플랫폼 'eM'에서 탄생하는 첫 모델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이번 기아 송호성 사장의 답변을 통해 GT1은 기존 스팅어와 별개의 모델로 개발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기아는 2023 EV 데이를 통해 당장 내년부터 EV3 콘셉트카 기반 소형 전기 SUV를 상반기 국내 시장에 우선 출시하고 차세대 전동화 세단 EV4를 내년 말, 그리고 준중형 전동화 SUV EV5를 2025년 선보일 계획을 밝혔다.

이를 통해 전기차 대중화를 이끌어 연간 글로벌 전기차 판매를 2026년 100만대, 2030년에는 160만대 수준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 같은 기아의 포트폴리오 전략에 따라 프로젝트명 GT1으로 알려진 전기 스포츠 세단은 2025년 이후에야 만날 수 있을 전망이다.

또 기아는 앞선 EV9, EV6를 통해 고급 전기차 판매에 집중한 것과 달리 향후 선보일 신규 전기차를 통해서는 대중화 전력을 취한 만큼 당장은 준중형 이하의 신형 전기차가 우선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일부 외신은 기아를 대표하는 스포츠세단 '스팅어'가 현재 단종 수순을 밟는 만큼 기아는 전동화를 거치며 해당 모델의 계보를 잇는 고성능 스포츠 세단을 선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GT1을 유력 후보로 꼽아왔다. 

또 최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기아 GT1에는 113.2kWh급 배터리가 탑재되어 완전충전시 최대 800km 주행가능거리를 달성하며 고성능 버전의 경우 전후륜에 최고출력 450kW 전기 모터를 탑재해 EV6 GT의 430kW를 뛰어넘는 스포티한 주행 성능을 발휘할 것으로 전망되어 왔다. 

키워드
#스팅어 #기아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