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 트렌드] '대중화 모델에도 고성능은 빠질 수 없지' 기아, EV5 GT 개발중

  • 입력 2023.10.13 09:29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김훈기 기자] 기아가 내년 중국을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주력 전기 SUV로 판매하게 될 'EV5'에서도 고성능 모델을 개발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아는 지난 12일, 경기도 여주시에 위치한 마임비전빌리지에서 '2023 기아 EV 데이'를 개최하고 전동화 시대 전환을 앞당기기 위한 브랜드 청사진을 소개했다. 

이 자리에서 기아는 향후 국내 선보일 준중형 전동화 SUV EV5를 첫 공개하고 2종의 콘셉트카 또한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기아 송호성 사장은 이날 행사에서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자로서 기아가 그리는 전동화 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EV9과 EV6에 적용한 첨단 EV 기술과 친환경 소재, 대담한 디자인, 직관적인 서비스를 앞으로 출시할 대중화 EV 모델로 확대 전개함으로써 가능한 많은 고객에게 기아의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국내 첫 공개된 EV5는 EV6, EV9에 이은 세 번째 전용 전기차로 모듈화 및 표준화된 통합 플랫폼 'E-GMP'를 적용한 최초의 전륜 기반 전용 전기차로 소개됐다.

또 해당 모델은 중국에서 먼저 생산 및 판매가 이뤄지고 각 국가 특성에 맞춰 사양을 달리해 판매되는 전략이 시도됨과 동시에 앞서 판매되던 EV9, EV6보다 낮은 판매가 책정으로 대중 전기차 모델로 자리한다. 국내의 경우 2025년 상반기 중 본격 판매가 이뤄진다. 

기아는 이런 EV5 파워트레인과 관련해 이날 이벤트를 통해 중국 생산 모델의 제원을 일부 밝혔다. EV5 중국형 모델은 스탠다드 2WD와 롱레인지 2WD, AWD 등 3가지로 운영되고 롱레인지 AWD 모델은 88kWh 배터리를 탑재한다. 이를 통해 230kW의 합산 출력과 중국 CLTC 기준 650km의 1회 충전 주행거리를 목표로 한다.

이어 2025년 국내에서 생산될 EV5 역시 스탠다드 2WD, 롱레인지 2WD, AWD 등 3가지로 운영될 계획이다. 81kWh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AWD 모델은 195~225kW 수준의 합산 출력을 갖출 예정이며 1회 충전 주행거리는 시장에 맞게 최적화 개발 중이다.

또 기아는 이날 발표를 통해 EV5 GT 고성능 모델 개발 또한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구체적 제원을 공개하진 않았지만 일반 전륜 구동 모델이 58kWh 배터리로 150kW를 발휘하는 만큼 EV5 GT 버전에서는 최소 400마력 이상의 출력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이날 공개된 EV5 디자인은 대담하고 각진 정통 SUV 형태에 실내는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고객의 경험을 확장시켜 줄 다채로운 요소를 곳곳에 적용했다.

기아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의 다섯 방향성 중 ‘자연과 조화되는 대담함(Bold for Nature)’을 반영한 외장은 강인하면서도 역동적인 인상을 전달한다. 

또 디지털 타이거 페이스,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 기하학적이고 기술적인 형상의 휠과 휠아치 등의 디자인 요소가 깔끔한 차체 면과 어우러져 미래 지향적 느낌을 나타낸다.

키워드
#기아 #EV5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