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밴 '2열은 무서워' 뒷좌석 안전 취약, 美 IIHS 카니발 포함 모두 미흡

  • 입력 2023.09.20 09:01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아 카니발(수출명 세도나) 충돌테스트
기아 카니발(수출명 세도나) 충돌테스트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패밀리카로 수요가 많아진 미니밴의 2열 안전성이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안전보혐협회(IIHS)가 최근 실시한 스몰 오버랩 전면 충돌 테스트 결과 대상 모델 전부 2열 등 후석 안전성이 미흡 판정을 받았다. 

크라이슬러 퍼시피카, 기아 세도나(국내명 카니발), 혼다 오딧세이, 토요타 시에나 4개 미니밴을 대상으로 한 충돌 테스트에서 1열 안전성은 대부분이 최고 등급인 'G'를 획득한 반면, 뒷좌석 승객의 머리와 목, 가슴, 대퇴골, 보호장치 등은 보통(Marginal) 등급인 'M'을 받는데 그쳤다. 

가장 하위 등급인 'P(Poor)'에 그친 항목도 나왔다. 도요타 시에나는 뒷좌석 승객을 보호하는 안전장치, 혼다 오딧세이는 승객 머리와 목에 치명적인 부상을 초래했다. 4개 모델 가운데 크라이슬러 퍼시피카, 기아 세도나, 도요타 세도나는 전제 평가에서 'M' 등급을 받았고 혼다 오딧세이는 유일하게 가장 낮은 'P(poor)' 등급을 받았다.

미국 IIHS 미니밴 스몰오버랩 충돌테스트 결과
미국 IIHS 미니밴 스몰오버랩 충돌테스트 결과

IIHS는 "가족 단위로 사용하는 미니밴은 특히 뒷좌석 안전이 중요하다"라며 "2열 승객이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았을 때 이를 경고하는 알림 기능도 갖추지 않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번 테스트에서 대부분의 미니밴 2열 좌석 안전띠는 지나치게 조여지거나 위치가 적절하지 않아 충돌 시 가슴과 복부 등에 2차 부상을 초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IIHS는 "4대의 미니밴 가운데 도요타 시에나만 후석 안전띠에 프렌텐셔너 기능이 적용됐다"라며 "그런데도 다른 모델을 포함, 벨트로 인한 더미의 부상이 많았다"라고 지적했다. IIHS는 앞서 최근 조사에서 2열 탑승자 사망 위험이 앞 좌석보다 높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따라서 패밀리카 용도로 어린이 탑승 빈도가 많은 2열의 안전띠 미 착용 경고와 적절한 위치, 에어백 등 1열 운전석 공간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일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