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NHTSA, 팽창기 결함 ARC 에어백 강제 리콜 추진....현대차 포함 5200만 대

  • 입력 2023.09.06 09:01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에어백 인플레이터 결함으로 팽창시 금속 파편에 의한 2차 부상 위험이 제기된 ARC 오토모티브에 강제 리콜 명령이 내려진다. ARC 에어백 리콜이 결정되면 2014년 시작한 타카타 사태 이후 가장 큰 규모가 될 전망이다.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5일(현지 시간), ARC와 델파이가 제조한 운전석과 동승자석 에어백 팽창기에 중대한 결함이 있다고 판단, 오는 10월 5일(현지 시간) 워싱턴에서 조사 결과를 토대로 한 공개 회의를 갖고 강제 리콜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강제 리콜 추진은 ARC와 생산한 5200만 개 에어백 인플레이터가 충분히 부풀어 오르지 않은 상태에서 터지면서 파편이 튀어 승객의 심각한 부상이나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도 회사가 적극적인 조치를 거부하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ARC 에어백 논란은 지난 2016년 캐나다에서 현대차 운전자가 에어백 폭발로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시작했다. 이후 7건 이상의 유사한 사고가 발생하자 NHTSA가 조사를 시작했다. 

NHTSA에 따르면 ARC 에어백은 질산암모늄 가스가 이물질에 막혀 제대로 흐르지 못한 상태에서 팽창, 주변 부품과 함께 폭발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GM 등 일부 업체는 선제적으로 리콜을 실시하는 등 조치에 나섰지만 ARC는 NHTSA가 제기한 결함 내역에 동의할 수 없다며 리콜에 응하지 않아 왔다. 

ARC는 "자체적 검사에서 중대한 결함이 발견되지 않았다"라며 NHTSA의 자발적 리콜을 거부했다. 이날 공개회의에서 ARC 에어백에 대한 강제 리콜이 결정되면 2004년  처음 결함이 발견돼 전 세계적으로 1억 개 이상의 리콜이 실시된 타카다 사태 이후 최대 규모가 될 전망이다. 

한편 문제가 되고 있는 ARC 에어백은 현대차와 기아 그리고 폭스바겐, 지엠, 포드, 테슬라, 도요타, 벤츠, BMW 등 주요 완성차 업체들이 지난 2000년 초부터 2018년 초까지 사용했으며 대상 차는 약 5200만 대에 이른다. ARC 오토모티브는 국내에도 마케팅 조직을 갖고 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