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싼타페 · 쏘렌토' 2세대 PHEV 탑재, 전기 모드 최대 100km...2025년 출시 전망

  • 입력 2023.08.30 10:02
  • 수정 2023.08.30 11:49
  • 기자명 김훈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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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헤럴드=김훈기 기자] 현대차와 기아가 2세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시스템 개발에 착수한 가운데 최근 국내 출시한 5세대 '싼타페'와 4세대 부분변경 '쏘렌토'에도 2025년경 해당 시스템이 탑재된다. 이들 차량은 전기 주행가능 거리가 100km에 달해 장거리 주행에 최적화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3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기아는 2025년을 목표로 2세대 PHEV 시스템 개발에 최근 착수했다. 해당 시스템은 자체 개발 중인 전동화 모델용 고용량 배터리와 2개의 전기모터 구성으로 이전보다 효율성 및 동력 성능 향상이 주요 포인트. 

무엇보다 현대차기아의 2세대 PHEV 시스템은 전기 주행가능 거리가 최대 100km에 달해 일상에선 사실상 순수전기차에 가까운 주행 패턴을 보이고 장거리 주행에 최적화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2세대 PHEV 시스템은 현대차 '그랜저'에 우선 적용될 전망이다. 이후 현대차 싼타페, 기아 쏘렌토로 확대되고 향후 탑재 차량을 더욱 늘린다는 계획이다.  

한편 국내 친환경차 시장은 순수전기차 판매가 위축되는 반면 하이브리드 인기는 꾸준히 지속되고 있다. 지난 7월 한 달간 국내 친환경차 판매는 총 3만 2527대로 전년 동월에 비해 9.6% 증가했다. 

지난달 1만 6196대를 팔아 국내 완성차 중 가장 많은 친환경차를 판매한 기아는 쏘렌토 하이브리드가 4041대 팔리고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역시 2864대 판매되며 실적을 주도했다. 특히 스포티지 하이브리드는 전년 동월 대비 86.8% 증가한 놀라운 판매 기록을 보였다. 

또 지난 6월 국내 판매를 시작한  기아의 플래그십 전기 SUV EV9은 7월 한 달간 1251대 판매로 전월 1334대 비해서도 6.2% 감소를 나타냈다. 

해당 기간 현대차는 그랜저, 투싼이 속한 하이브리드 라인업에서 9740대가 팔려 전년 동월 대비 148% 증가했다. 제네시스 전기차와 아이오닉 5 등 순수전기차는 5852대가 팔려 전년 동월 대비 8.7% 감소를 보였다. 

현대차 하이브리드 모델 중에는 그랜저가 5122대 팔려 가장 높은 실적을 나타내고 순수전기차는 포터 EV 3260대, 아이오닉 5 1350대 순으로 많이 팔렸다. 

지난달 현대차 하이브리드 모델 대부분은 전년 동월에 비해 눈에 띄게 판매가 늘어난 반면 순수전기차는 포터 EV를 제외하면 대부분 반토막 난 실적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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