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美 앨라배마 공장 3900억원 추가 투자...신형 싼타페 등 SUV 설비 확장

  • 입력 2023.08.17 09:44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니 김(Ernie Kim) 현대차 미국 생산법인(HMMA) 사장 겸 CEO가 신형 싼타페를 공개하고 신규 추가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어니 김(Ernie Kim) 현대차 미국 생산법인(HMMA) 사장 겸 CEO가 신형 싼타페를 공개하고 신규 추가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현대차가 미국 앨라배마 공장에 2억 9000만 달러(약 3900억 원)를 투자한다. 북미 시장의 SUV 수요 급증에 대응하기 위해 주력 모델의 생산 설비를 늘리기 위한 투자다.

현대차는 현지 시각으로 16일, 앨라배마 공장에서 가진 신형 싼타페 공개 행사에서 신형 싼타페를 포함한 SUV 생산량을 확장하기 위해 설비를 늘리고 개선하는데 2억 9000만 달러를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 미국 생산법인(HMMA) 사장 겸 CEO 어니 김(Ernie Kim)은 이날 "싼타페 등 차세대 SUV 조립 공장을 준비하기 위해 대규모 투자를 단행했다"라며 "투싼과 싼타크루즈 생산 확대를 위해 추가로 1억 달러가 투자될 것"이라고  말했다.

케이 아이비(Kay Ivey) 앨라배마주 주지사는 "4000명의 직원이 근무하는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은 지난 20년 동안 혁신적인 차를 만들어 왔다"라며 "신형 싼타페는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지금까지 앨라배마 공장에 총 33억 7000만 달러(약 4조 5000억 원)을 투자했다. 이곳에서는 북미 시장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투싼을 비롯해 싼타크루즈, 제네시스 GV70을 생산하고 있다. 신형 싼타페의 현지 생산은 올 후반으로 예정돼 있다. 

현대차가 앨라배마 공장에 대규모 추가 투자를 결정한 것은 북미 지역 SUV 수요가 급증하는데 따른 것이다. 실제로 미국 시장의 SUV 판매는 올해 1월부터 7월까지를 기준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2% 증가한 268만 대를 기록하고 있다. 

SUV 수요가 늘면서 현대차 싼타페는 모델 체인지를 앞두고도 같은 기간 6% 증가한 7만 1000대, 투싼은 20% 증가한 11만 8125대, 코나는 19% 증가한 4만 4000대의 판매 누계를 기록했다. 현대차는 이번 추가 투자를 통해 SUV 생산 능력을 확장, SUV 선두권과의 격차를 좁혀 나갈 계획이다.

한편, 북미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SUV는 전기차 테슬라 모델 Y를 제외하면, 도요타 라브4, 혼다 CR-V, 닛산 로그 등 일본 브랜드가 상위권을 독식하고 있다. 현대차 라인업 중에서는 투싼이 전체 7위로 최 상위권에 포진해 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