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제이디파워 "충전소 늘었어도 전기차 충전 불만 오히려 커졌다"

  • 입력 2023.08.17 10:55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차와 충전소가 크게 늘어나고 있지만 충전에 대한 불만 지수는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제이디파워(J.D.POWER)에 따르면 레벨2 충전기 사용 만족도는 지난해 대비 16점 하락한 617점으로 조사됐다. 이는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2021년 조사가 시작된 이후 가장 낮은 점수다. 

DC 급속 충전 만족도 역시 20점 하락한 654점을 기록했다. 배터리 용량에 따라 80%를 채우는데 4시간에서 많게는 10시간 이상 소요되는 레벨2 충전보다 20분 수준의 짧은 충전이 가능한 급속 충전 불만이 더 많아지고 있다는 결과다. 

상반기 전기차 소유자 1만 5000명을 대상으로 한 이번 조사에서 전기차 소유자는 충전 비용과 충전 속도, 충전 시간 등에 계속해서 불편과 불만을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큰 불만은 오랜 대기 시간 그리고 무엇보다 충전기 상당수가 관리 부실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는데 따른 불만이 많았다. 

제이디파워에 따르면 전기차 소유자의 20%가 충전소를 방문하고도 긴 대기줄과 설비 고장으로 충전을 포기하거나 할 수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충전기 확충 못지않게 설비를 제대로 관리하고 유지해야 소유자 만족도를 높이고 전기차 구매로 연결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제이디파워는 "전기차에서 가장 중요한 충전 불만이 늘고 있다는 것은 매우 심각한 문제"라며 "전기차 구매를 기피하는 이유가 될 수 있는 만큼 공공충전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과 제조사의 관심이 필요한 때"라고 지적했다.

이번 조사에서 레벨2 충전소 가운데 가장 높은 만족도는 665점을 받은 볼타(Volta)가 차지했다. 이어 테슬라 디스테이션(661점), 차지포인트(618점) 순이며 DC 급속충전기는 테슬라 슈퍼차저가 739점으로 압도적 1위를 차지했다. 미국 전체 전기차 충전기는 약 15만 여개로 이 가운데 60%를 테슬라 설비가 차지하고 있다. 

제이디파워는 "전기차에서 가장 중요한 충전 불만이 늘고 있다는 것은 매우 심각한 문제"라며 "전기차 구매를 기피하는 이유가 될 수 있는 만큼 공공충전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과 제조사의 관심이 필요한 때"라고 지적했다. 

한편, 전기차 충전에 대한 불만이 줄지 않는 것을 두고 사용자의 인식이 영향을 줬다는 반론도 나왔다. 대다수 전기차 소유자들은 자신의 이동 경로에 맞춰 충전기가 위치해 있기를 바라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만족과 불만족의 기준이 갈릴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