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처럼, 번호판 인식 카메라가 AI를 만나면 "마약 밀매 차 콕 짚는다"

  • 입력 2023.07.18 13:21
  • 수정 2023.07.18 14:46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3월, 미국 뉴욕 경찰이 허친슨강 주변 도로를 달리던 차량을 멈춰 세웠다. 경찰은 차 안을 수색해 112g의 코카인과 거액의 현금, 그리고 반자동 소총을 찾아냈다. 운전자는 이후 재판에서 마약 밀매와 불법 총기 소지 등 모든 혐의를 인정했다. 

뉴욕 경찰은 단 한 차례의 현장 수사나 차량 추적 없이 마약범을 검거했다. 유일한 혐의는 차량의 주행 패턴이 일반적인 마약 범죄자와 유사했다는 것이다. 경찰은 어떻게 이 차량이 마약 밀매에 사용되고 있다는 것을 알아챘을까?

포브스에 따르면 차량 번호판 인식 기술 ALPR(Automatic License Plate Recognition)로 뉴욕주 전역에서 수집한 16억 개의 번호판 기록 데이터와 주행 패턴을 AI가 분석, 이 가운데 마약사범들이 주로 이용하는 주행 경로와 차량 이용 패턴을 학습했다.

AI는 이미 검거한 마약범들이 주로 어떤 경로를 이용하고 어느 정도 주행을 하는지, 평균적인 정차 시간과 장소 등을 분석해 그 동안 아무 용의점나 혐의가 드러나지 않은 범죄자를 콕 짚어 냈다. 경찰이 체포한 마약 밀매범은 2020년 10월부터 2021년 8월까지 매사추세츠에서 뉴욕의 여러 지역 9곳을 다녀 갔다.

ALPR이 딥러닝 AI와 결합해 특정 범죄와 관련한 자동차의 패턴을 분석해 범죄를 예방하고 범죄자를 체포하는 단계로 발전한 것이다. 마약 밀매범을 체포할 수 있었던 것도 웨스트체스터 카운티 전역에 설치한 480개의 ALPR이 수집한 영상 정보로 가능했다.

이 지역 ALPR이 수집하는 차량 번호판은 일주일에 평균 1600만 개에 달한다. 차량 번호뿐만 아니라 제조사와 모델, 외장 색상까지 인식한다. 이렇게 모아진 정보 가운데 범죄에 이용된 차량의 주행 패턴을 AI가 분석하고 의심 가는 차량을 가려냈다.

일각에서는 사법당국의 허가 없이 뉴욕주와 경찰을 비롯한 미국의 여러 주 정부가 방대한 네트워크를 갖춘 ALPR을 통해 불법적으로 정보를 취득한다고 주장하지만 기존 번호판 인식 카메라를 교체하지 않아도 소프트웨어 추가로 가능하기 때문에 더 많은 곳에서 광범위한 역할을 하게 될 전망이다.  

인간의 이상 행동을 인식해 범죄를 예방하고 용의자를 가려내는 감시 카메라가 AI를 만나면서 단순하게 과속 차량을 가려내거나 오가는 차량의 번호판을 인식하고 주차 요금을 계산하는데 그치지 않고 범죄를 저지르고 도주 중이거나 마약을 옮기는 차량을 가려내는 영화 같은 일을 시작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