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의 미래와 가능성을 보여준 'EV 트렌드 코리아'

  • 입력 2018.04.17 17:10
  • 수정 2018.04.17 17:13
  • 기자명 김대환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가 주최한 'EV 트렌드 코리아 2018'이 4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막을 내렸다. 짧은 기간에도 전시장을 찾은 관람객이 4만 명을 돌파, 친환경차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이 매우 높다는 것을 보여줬다.

이번 전시회는 정부가 주도했고 내륙에서 열린 첫 친환경차 전시회라는 점에서 의미가 컸다. 그동안 전기차를 중심으로 국내에서 열린 친환경차 전시회는 제주도에서의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가 전부였다. 

전시회의 내용도 알찼다는 평가다. 국내 친환경차 시장의 현 주소를 진단하고 미래를 엿볼 수 있게 하는데 주력하면서 판매 중인 모델, 지자체별 보조금, 배터리 기술, 급속 및 완속 충전기 등 실생활에서 필요한 다양한 친환경차 정보를 제공했다.

전시 모델도 다양했다. 일반 전기 승용차부터 이륜차, 트럭, 버스 등 전동화 시스템이 들어간 여러 모델이 관람객을 맞았다. 개막식 당일에는 전시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신차 2종도 함께 공개됐다.

현대자동차는 ‘코나 일렉트릭’을 출시했고, 재규어 코리아는 9월 판매 예정인 ‘I-PACE’를 아시아 지역 최초로 소개했다. 미래의 어느 시점에서 만날 수 있는 콘셉트카가 아닌, 당장 일상에서 이용 가능한 모델이다. 

환경부도 언론의 높은 관심, 이를 통한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개선과 인지도를 높이는 등 이번 전시회가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정반대의 의견도 나왔다.

전시회가 친환경차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이끌어내는 데는 성공했지만 지금 당장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구매 보조금 지원과 충전 인프라 확충이 시급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보조금을 차등 지급하는 방식은 맞다고 보지만, 지원금의 규모를 줄인 것은 아쉽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전기차 가격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배터리인데, 이는 완성차 업체가 조절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다”라며 “언젠가는 보조금 없이도 전기차 등을 살 수 있겠지만 지금은 때가 맞지 않다”고 볼멘 소리를 했다.

마지막날 전시장을 찾은 한 관람객도 정부의 보조금 지원 규모 축소를 아쉬워했다. 김 모씨는 “연비 때문에 디젤을 타고 있는데 소음, 진동 때문에 다음 차로 하이브리드나 전기차 구매를 생각했지만 내년 보조금이 사라지면 가격 부담에 꺼려질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재정적 지원을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는 의견도 있었다. 정비 업계에 종사한다는 박 모씨는 “정부에서 전기차나 하이브리드 같은 차를 사라고 권장하는데, 진짜 문제는 노후 경유차다”라며 “특히, 상용차에서 내뿜는 배기가스가 어마어마하다. 정부가 정말 돈을 써야 한다면 노후 경유차 없애는 데 우선 투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이번 전시회 개막식에서 “국내 경유차가 42%에 달하는 듯 내연기관 종식을 선언하는 유럽과는 아직 온도차가 있다”면서 “친환경차 보조금 지급뿐 아니라 충전 인프라 보충, 의무 판매제 등 비재정적 및 재정적 지원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