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유럽 전략형 신형 '씨드'의 주요 포인트

  • 입력 2018.03.06 17:51
  • 수정 2018.03.07 08:50
  • 기자명 김훈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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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가 6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팔렉스포(Geneva Palexpo)에서 언론공개를 시작으로 개막한 ‘2018 제네바 모터쇼'에서 ‘신형 씨드(Ceed)’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씨드는 유럽 소비자들을 겨냥해 탄생한 기아차의 대표적 유럽전략형모델로 이 날 5도어 해치백 및 스포츠왜건의 신차가 함께 무대에 올랐다.

씨드는 2006년 기아자동차 슬로바키아 공장에서 생산을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128만대 이상이 판매되며 기아차 유럽 판매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 온 차종으로 신형 씨드는 보다 역동적이고 감각적인 디자인, 혁신적인 신기술 적용을 통해 강화된 안전 및 편의사양 등 이전 모델보다 한층 업그레이드 됐다.

특히 기아차는 이번 3세대 모델 출시를 기점으로 차명을 기존 cee’d에서 Ceed로 변경하고 이를 통해 ‘유러피안 디자인을 갖춘 유럽 시장을 위한 차(Community of Europe, with European Design)’라는 입지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신차는 5도어 해치백 모델이 전장 4,310mm, 전폭 1,800mm(+20mm), 전고 1,447mm(-23mm), 휠베이스 2,650mm, 스포츠 왜건 모델이 전장 4,600mm(+95mm), 전폭 1,800mm(+20mm), 전고 1,465mm(-20mm), 휠베이스 2,650mm의 차체 크기를 갖췄다.(기존 모델 대비 증감 수치)

디자인은 이전 모델에 비해 전고는 낮추고 전폭은 넓히면서 리어 오버행을 늘려 보다 날렵하면서도 안정적인 모습을 연출했다. 이와 함께 전체적으로 곡선보다는 직선적인 요소를 부여해 날렵하면서도 역동적인 느낌을 강조했다. 전면부는 기존보다 커진 타이거 노즈 그릴과 낮게 위치한 에어 인테이크 그릴 등을, 후면부는 신규 LED 주간주행등과 리어 스포일러가 적용됐다.

이 밖에 실내는 수평형 레이아웃을 적용해 매끄럽고 슬림한 느낌을 부여하고 곳곳에 정교한 소프트 터치 마감 소재를 적용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강조했다. 또 대시보드 상부에는 플로팅 타입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오디오 또는 내비게이션을, 하부에는 오디오, 공조 제어 등을 위한 버튼을 배치에 편의성을 높였으며, 센터콘솔은 운전석 쪽으로 살짝 기울여 운전자의 조작을 용이하게 했다.

파워트레인은 1.0리터 T-GDI 엔진, 1.4리터 T-GDI 엔진, 1.4리터 MPI 엔진 등의 가솔린 엔진 및 유럽의 배출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새롭게 개발된 1.6리터 디젤 엔진 등으로 구성됐다. 이와 함께 6단 수동변속기를 기본 장착하고 1.4리터 T-GDI 엔진 및 1.6리터 디젤 엔진에서는 7단 DCT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신형 씨드에 탑재되는 안전 및 편의사양으로는 차량이 차로 중앙을 유지하며 주행하도록 도와주는 ‘차로 유지 보조(LFA, Lane Following Assist, LFA)’ 기능을 유럽에서 판매 중인 기아차 중 최초로 적용하고 운전자 주의 경고(DAW),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하이빔 보조(HBA), 후측방 충돌 경고(BCW), 후방 교차 충돌 경고(RCCW),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등의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기능이 탑재됐다.

기아차 신형 씨드는 5도어 해치백 모델이 올해 2분기 말부터 유럽 전역에서 판매를 시작하며, 스포츠왜건 모델은 4분기 중에 출시될 예정이다.

마이클 콜(Michael Cole) 기아자동차 유럽법인(KME) 부사장은 “신형 씨드를 비롯해오늘 소개하는 차종들은 기아자동차의 지속 성장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차종들”이라면서 “이를 통해 기아자동차는 올해 유럽 시장에서 50만 대 이상을 판매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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