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 디자인 혁신의 수장 '로렌 반 대에커'

  • 입력 2014.10.08 01:12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르노의 디자인이 젊어지고 있다. 아이덴터티와 전통을 유지하되 각 지역별 특성에 맞도록 적응하면서 가장 혁신적인 변화를 꾀하고 있다.

파리모터쇼에서 만난 로렌 반 대에커(사진) 르노 그룹 디자인 총괄 부회장은 "아름다운 차, 르노의 정체성, 시장별 차별화를 달성하는 것이 르노 디자인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그와 나눈 얘기들은 정리했다.

 

질문)르노 디자인이 혁신적으로 바뀌었다, 부임 후 가장 먼저 한일?

2009년 부임했을 때, 곤 회장으로부터 받은 요청 세가지가 있었다. 첫째, 아름다운 차를 창조하라는 것, 둘째 르노 브랜드의 일관된 정체성을 확립하라는 것, 그리고 셋째, 르노그룹의 또 다른 브랜드 다시아와 차별화를 이루라는 과제였다.

강력한 그룹 디자인과 그 안에 여러 가지 다른 디자인을 창조하라는 과제였다. 아름다운 차는 감성, 감각과 더불어 르노의 기본 철학인 인간적임, 휴머니즘을 겸비한 차다. 르노의 전면의 다이아몬드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시리즈를 탄생시켰다. 그와 함꼐 르노 그룹 전세계 디자인센터를 통합시킴과 동시에 경쟁을 유도함으로써 보다 최고의 아이디어와 디자인을 이끌어내고 결과물들을 개선시켰다.

질문)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의 디자인이 르노와는 조금씩 다른 이유는?

과거에는 디자인 스타일이 달랐지만 미래의 디자인은 수렴적인, 즉 르노그룹 전체의 베스트 디자인을 가지고 하나의 글로벌 차량을 만들 것이다. 르노디자인아시아에서 제안하는 디자인과 파리의 디자인 제안을 함께 고려하고 최고의 차, 지금까지 생각할 수 없었던 차를 만들 것이다.

질문) 르노디자인 아시아의 역량은?

르노디자인아시아가 맡고 있는 다양한 글로벌 프로젝트의 권한을 봐도 르노디자인아시아의 경쟁력이 점점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아시아지역 시장 트렌드 파악 및 반영 외에도 차기 D세그먼트와 새로운 크로스오버 디자인을 RDA에서 개발할 정도로 르노디자인아시아는 르노의 글로벌 프로잭트들을 책임지고 있다. 

 

질문) 르노디자인의 강점, 프랑스와 독일 디자인과의 차별점은?

르노의 가치를 구현하는 것이 르노 디자인의 특징이고 강점이다. 인간을 중심에 둔 디자인, 감각적이면서 따뜻하고 탑승자 모두를 위한 배려가 담긴 디자인을 구현한다. 르노는 다양한 차종을 아우르는 브랜드이기 때문에 또한 심플하다.

프랑스의 차 디자인은 프랑스가 가진 문화, 예술적 가치를 담는다. 삶을 표현하면서 매혹적인 매력을 지녔다. 독일 디자인의 지향점은 성능, 기술, 기계적인 반면, 르노의 디자인은 인각적이며 정서적 감성을 기반으로 한다. 그 때문에 독일차는 프랑스차에 비해 다소 차가운 느낌을 가진 것 같다.

질문)중국시장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지?

중국시장의 취향에 대해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전문가는 아니지만 개인적인 인상을 말하겠다. 중국인들은 차를 통해서 긍지, 차부심을 나타내려는 성향이 강한 것 같다. 사회적 지위를 보여주는 수단으로써 크로스오버, 대형차가 인기가 좋은 것 같다.

질문) New SM7 노바 디자인에 대해서 어느 점을 좋게 평가하는지?

SM7은 승차감면에서나, 품질, 내장면에서 좋은 차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작은 헤드라이트, 큰 그릴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존재했다. 이 문제점에 대해 New SM7 Nova를 통해 해결했고 향후 다른 차들이 나올 수 있는 기회의 문을 열어주었다. 작은 변화였지만 디자인이 변화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었다. 특히 문제점에 대해서 조속히 개선했다는 점을 좋게 평가해 주셨으면 좋겠다.

 

질문) 르노의 아이덴티티는 무엇이고 앞으로 어떻게 지켜갈 것인지 그리고 르노삼성자동차 적용은 어떻게?

독일의 경우 단계적으로 차를 만드는 전통이 있다. 먼저 좋은 차를 선보이고 이를 바탕으로 한 단계씩 개선해 나아가는 것이 보통의 방법이다. 새로운 차량을 선보일 때 먼저 격상된 차량을 개발하고 한 단계 한 단계씩 정교하게 개선해야 한다. 르노의 경우 언급 했듯이 감성, 감각과 더불어 르노의 기본 철학인 인간적임, 휴머니즘을 겸비한 차다.

수렴을 통해 보다 최고의 아이디어와 디자인을 이끌어내고 결과물들을 개선시켰다. 르노디자인아시아 디자인 또한 그 일환으로써 굉장히 수렴적인 결과물을 보여주고 있다. 다음 글로벌 차종을 르노디자인아시아에서 개발하는 것은 고무적인 일이며 자랑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